시 전수조사 재조사 목소리``지난해 소유권이전 대부분 타지역 사람

(용인=김태현기자)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정부의 합동조사가 시작된 가운데 용인시도 경기용인플랫폼시티, sk반도체클러스터 등 관내 사업지구에 대한 투기 세력 차단에 나섰다.

 

시는 우선 SK반도체클러스터, 플랫폼시티 건설사업과 관련해 해당 부서 전체 직원에 대한 자체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사업부지 내 토지를 보유한 사실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지난 7일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시는 엄중 대안으로 투기 적발 시 관련법규에 따라 수사의뢰, 고발 등의 강력 조치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전수조사와 관련, 재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업부지 내 주민들은 오는 18일 재조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계획 중이다.

 

 

■2020년 3월부터 6월말까지 200㎡이상 토지지분거래 현황

 

경기용인플렛폼시티 도시개발사업은 기흥구 보정·마북·신갈동 일원 약275만7,189㎡ 규모에 조성되며 사업비는 총 6조2,851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개발사업과 관련 토지주들에대한 대토 보상은 플랫폼시티의 경우 녹지지역으로 200㎡ 이상을 소유하고 있는 토지주가 대상이 되며, 주거지역의 경우 최대 990㎡, 상업지역은 1,100㎡미만을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는 편입부지 내 토지주 등에 대한 대토보상 등이 예정되어 있어 철저한 투기수요의 배제가 요구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지난해 3월부터 주민공람공고 하루 전까지의 플랫폼시티의 사업구역 내 토지의 소유권변동 내역을 살펴보면 A부지의 경우는 840㎡의 부지가 3명에게 각각 210㎡씩 소유권이 이전됐다. 모두 6월29일 같은 날 계약이 이뤄졌다.

 

또 다른 B부지의 경우 같은 해 6월 29일과 7월 13일 10명에게 소유권이 이전됐으며 1명을 제외하고 모두 200㎡이상 나눠져 거래가 이뤄졌다.

 

C부지 또한 3월 200㎡이상으로 나눠져 3명의 명의로 소유권이 이전됐다.

 

토지지분 거래로 토지를 사들이 사람들은 대부분이 주민이 아닌 타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다.

 

■용인시, 투기세력 차단 강한 의지 내비쳤지만``'고심 중'

 

용인시는 2019년 5월 개발행위허가제안을 고시했으며 올해 1월 5일 '플랫폼시티'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고시했다.

 

이에 앞서 시는 플랫폼시티 건설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개발행위허가제안 고시 전인 2019년 3월 주민소통추진단을 구성하고 분기별 1회 정례회 및 임시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주민소통단은 용인시 제2부시장, 담당공무원, 토지주대표, 인근아파트 주민, 이해관계인 등등 17명으로 구성됐다.

 

일부 토지주들은 소통추진단으로 활동하며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토지지분거래를 이어왔다.

 

이러한 가운데 시는 플랫폼시티의 토지주는 1500여명이며 대토보상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다고 밝히며

용인시와 관계 기관의 토지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플랫폼시티와 SK반도체클러스터 부지의 주민들이 시의 전수조사와 관련 해 재조사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올 하반기까지 대토물량보전, 우선순위의 세부기준을 마련한다"며 "일부 지적되는 소통추진단 구성원의 경우 협의를 거쳐 논의되야하며 최대한 원주민의 피해가 없도록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