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김태현 기자) △청년일자리, 중소기업문화 ‘배려’를 통한 기업문화부터 바꿔야

‘직장 민주주의’를 강조하고 싶다.

청년들이 원하는 곳에서 꿈을 펼칠 수 있는 기본적인 대책을 주장해 왔다. 건강한 직장 생활을 위한 ‘직장민주주의’는 공사의 구별이 확실해야 하며 더욱더 수평적인 구조를 만드는데 있다.

원하는 곳에 취업을하지 못해 결혼 등 미래계획을 전혀 세우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한 국가적 특별 비상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기업 지원책이 강구되야 할 시점이다. 근로자들에 의한 ‘기업 평가제’ 도입도 고려해봐야 한다.

청년 선호 기업이 주관하는 직무역량 교육프로그램을 정부가 지원하는 20대 신입 청년의 채용을 확대하고 싶다.

△용인시의회 3년간 활동을 살펴본다면

청년들의 삶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청년 정책의 필요성을 피력해 왔다. IMF 이후 청년실업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있어 이른바 청년 정책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후 16년 동안 고용과 실업에만 초점을 두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단순한 일자리 공급정책을 넘어 삶의 질을 보장하고 청년 스스로의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종합적인 정책을 제시해야 할 때”이다.

앞으로 정책에 대한 청년 참여가 더 높아져야 한다. 꾸준한 필요성을 제기한 가운데 용인시에서는 ‘청년 공간 설립’, ‘청년참여정책의 실행’, ‘용인청년네트워크 운영’ 등의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며 실행에 옮기고 있다.

플랫폼시티 쓰레기 처리시설을 ‘시민환경센터’로 만들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용인시는 20년만에 인구가 두배 이상 급속히 성장한 110만 대도시다. 지금도 각종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오늘 당장 버려지는 쓰레기도 모두 처리할 수 없는 상황이며 처리시설의 확대는 필수적이다. 쓰레기 처리 시설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최신식 주민친화형 개발시설로 첨단환경센터의 모범을 보여 줄 수 있다.

용인시는 산림 훼손을 막기 위해 개발행위허가 기준 경사도를 더 조정해야 한다고 의견을 낸 바 있다. 미래세대의 후손들에게 자연이라는 미래자원을 물려주기 위해 토지주나 개발업자가 반대하더라도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위해 흔들리지 않고 가야 한다.

시민들이 이용하는 마을버스와 시내버스의 서비스 향상과 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주장했던 ‘용인시 노선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용인시의회에서 가결됐다.

노선 입찰형 준공영제는 지자체와 버스 업계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운영의 투명성과 재정 효율성을 모두 확보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용하는 시민들이 보다 편안고 안심할 수 있는 대중교통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주당 대표 예비경선 탈락! ‘결과는 중요치 않다’ 응원해 준 시민들에게 감사

‘정치권력을 한번 잡으면 절대 내놓지 않는 특성’을 누구보다도 국민들은 더욱 잘 알고 있다. 새로운 생각을 원하는 시민들의 응원은 이미 승패를 떠나 참신함으로 다가간 모양이다.

‘대한민국은 기회의 땅이다’.

한 시민은 ‘20살 군대를 보낸 대한민국의 어머니로 아름다운 도전을 보여주었다“라고 넌지시 응원을 보냈다.

민주당 당대표 경선에서는 기본적으로 자리와 역할에 연연하지 않고 상식적인 정치를 하고 싶은 의지를 담아낸 것이다.

경기도의 최연소 의원이다. ‘청년정책은 청년에게 결정권을 주어야 한다’라는 신념은 변함이 없을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