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평창군 발왕산 분비나무 자생지서 현장 토론

(봉화=류효환 기자) 최근 급격한 기후 변화와 인간의 개발활동 등에 따라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 고산지대 침엽수종 보전을 위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한국수목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지난 5월 27일 고사가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는 강원도 평창군 발왕산 분비나무 자생지에서 현장 토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 보전·복원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경북대학교 등과 학연관 연구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모니터링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에, 기후변화로 인해 고사하는 침엽수종의 쇠퇴 원인과 분포 예측 등의 과학적 분석을 위하여 현장 조사와 모니터링 등에 대한 논의를 최근 집단 고사가 심각하게 일어나는 강원도 평창군 발왕산 정상부의 분비나무 자생지에 집결하여 진행하게 된 것이다.   

현장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의 실태 현황 모니터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실증적인 보전과 복원을 위한 확대 연구의 시급성 또한 꼬집었다. 더불어 중장기적으로 축적된 과학적인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향후 체계적인 보전 관리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양종철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산림생물자원보전실장은 “침엽수가 고사하고 있는 현장의 소식을 국민에게 전하는 것이 관련 전문가들의 중요한 임무”라며 현장 토론회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멸종위기 고산지역 침엽수종 보전·복원을 위한 관련 대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수목원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