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협의회 일반 토지주 참관요구에 시 비공개로 진행…1인 시위 '공표'

(용인=김태현 기자) 용인시가 원삼면에 들어서는 SK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의 보상과 관련한 제1차 보상협의회를 비공개로 진행한다는 방침에 일반토지주들이 참관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21일 열리는 제1차 보상협의회는 토지주대표 시행사, 지자체 등 16명의 위원이 참석한다.

하지만 이와 관련 원삼주민통합대책위는 "마치 순조로운 사업 진행으로 보이고 있으나 실상은 주민들의 민원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현실"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용인시가 SK사업으로 인해 수용되는 토지주들은 투기 의혹에도 불구하고 사업인정고시를 내면서 사업을 강행했다"며 "이제는 정당한 명분도 없이 당연히 알아야 할 알권리마저도 묵살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보상협의회란 강제수용 전 피수용민과 시행사간의 유일한 합법적인 소통의 기회"라며 "용인시가 정작 그 협의의 대상자인 토지주들의 회의 관람마저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삼의 원주민인 K씨는 “공개관람이 안되면 온라인방송이나 서면으로 협의과정과 내용을 공유해 달라"며 "이러한 요구조차도 안 된다고 하는 용인시는 시민을 무시하는 이런 처사를 서슴없이 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3월 LH투기 의혹을 제기했던 원삼주민통합대책위 측은 “수많은 민원에 용인시의 답변은 언제나 그런 일 없다. 내지는 지금은 안 된다 였다"며 "지난 3월 백 군기 용인시장과의 언택트 면담을 요청 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할 수 없다' '보상협의회와 소통하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제1차 보상협의회가 비공개로 진행 될 경우 1인 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시는 "보상협의회는 의결기관이 아닌 토지소유자들의 보상계획에 대한 논의 및 의겸수렴을 위해 진행하는 행정절차 중하나"라며 "각 토지소유자 단체들을 통해 추천 받은 대표성을 띤 위원 참가를 통해 의견을 효율적·종합적으로 수렴하여 원만하게 회의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토지주 개인들의 의견은 보상협의회 외에도 시와 사업시행자가 지속적으로 수렴 중"이라며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보상협의회 참관을 제한한다"며 "회의 내용은 토지소유자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