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책 선정·릴레이 작가 초청 강연
학교로 찾아가는‘올해의 책’독서 토론

(의정부=이명래 기자)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2011년부터 독서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 및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한 도시, 한 책 읽기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의 책을 선정, 시민과 함께 읽고 토론하는 책 읽는 도시 의정부의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학교로 찾아가는 올해의 책 독서토론 및 작가와의 만남, 테마가 있는 인문학 프로그램 등 특색 있는 독서문화 행사 운영 및 책과 함께 일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열린 문화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의정부시 올해의 책 선정은 도서관 사서, 독서 동아리, 관내 사서 교사 및 독서토론 강사 등으로 구성된 16명의 선정단 추천으로 총 157권의 후보도서를 선별, 선정단의 2번의 회의와 시민 선호도 투표를 거쳐 최종 3권을 선정한다.

선정된 올해의 책을 중심으로‘학교로 찾아가는 올해의 책 독서토론’, ‘올해의 책 릴레이 작가 초청 강연’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6월 총 3회에 걸쳐 개최된 ‘올해의 책 릴레이 작가 초청 강연’은 참여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학교로 찾아가는 올해의 책 독서토론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올해의 책과 독서토론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과 함께 책을 읽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토론 활동을 통하여 창의력과 공감능력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총 29개 학교가 선정되어 독서토론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청학교가 매년 증가하는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학교와 연계해 추진할 계획이다.

사회적으로 관심과 인지도가 높은 테마별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일상 속 인문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는 인문학 강연을 오는 11월, 6회에 걸쳐 비대면 강연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3년 도서관 개관이후 의정부시 독서동아리는 책향, 동화 읽는 어른, 키득키득 책방 등 20여 개 동아리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독서토론을 위한 도서 지원,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발굴 등 독서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면·비대면 병행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하고 의정부시만의 특화된 맞춤형 도서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