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속 민선7기 뿌린 씨앗들 열매 맺어

(김포=홍순인 기자)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2021년도 10대 시정성과를 선정했다.

선정된 10대 시정성과는 ▲코로나19 대응 혁신시책 추진 ▲인하대학병원 유치 협약 ▲신세계 대형쇼핑몰 유치 협약 및 ㈜삼성케미칼 입지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및 마산도서관 개관 ▲한국전쟁 이후 최초 민간선박 염하수로 항행 ▲국가철도망계획에 김포 노선 반영 ▲한강하구 철책 제거 착수 ▲솔솔큐어파크, 경기도 공모 선정 ▲김포 최초 민원평가 최우수 및 시군종합평가 4년 연속 우수 ▲김포FC, K3리그 창단 첫 우승이다. 올 한해 김포시의 성과를 알아봤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혁신시책 돋보여

김포시는 지난 해 11월부터 올해 말까지 관내 모든 공영주차장에서 최초 1시간 주차요금을 감면해 주고 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한 실생활 특화 지원정책으로 시민 등 이용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난 1월에는 전국 최초로 김포시 전 세대에 생활폐기물 종량제 봉투를 무상 지급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생활쓰레기 증가와 시민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세대당 20리터 종량제 봉투 50매를 지원했다.

또한 제2회 추경에 코로나19 위기극복 지원사업비로 약 20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청소년 통신교육비, 미취업 청년 자격증 응시료 등을 지원했고 K방역의 모범사례가 되었다는 평이다.

■ 주민 최대 숙원 인하대학병원 유치 협약… 2024년 착공

지난 7월 김포시와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등이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대학용지에 가칭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재 인하대학교병원 측과 대학원 이전을 위한 대학위치변경 인가 절차와 대학병원 건립을 위한 의료기관 개설허가 절차 등에 대해 협의 중이다.

시는 올해 말 예상되는 풍무역세권 개발사업의 실시계획 인가후 2022년 후속 협약 체결과 캠퍼스 조성계획 수립, 2023년 인허가 절차 이행 후 2024년에 대학 캠퍼스와 대학병원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케미칼이 입지할 통진산단

■ 대형쇼핑몰 유치 및 ㈜삼성케미칼 입지… 지역경제 활력기반 마련

지난 9월 김포시는 ㈜신세계프라퍼티와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내 커뮤니티형 복합쇼핑시설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문화플랫폼이 결합된 공간의 가치를 창출하는 종합 부동산 개발 기업이다.

시는 이곳을 단순한 수익형 쇼핑시설이 아닌 레저·쇼핑·놀이·체험·문화 등 미래형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으로 2026년 준공이 목표다.

김포통진(팬택)산업단지에는 차세대 주력 산업인 위생용품 및 바이오헬스 관련 제품 등을 생산하는 ㈜삼성케미칼이 입지한다.

통진(팬택)산업단지는 휴대폰을 생산하던 ㈜팬택이 무너지면서 지역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슬럼화가 지속되고 있었다. 

이에 김포시는 산업단지계획 변경에 따른 입주업종 변경 등 적극적인 행정 지원으로 ㈜삼성케미칼의 입주를 도왔다. 시는 장기간 운영이 중단된 통진 일반산업단지의 회생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

■ 애기봉평화생태공원과 한강신도시 마산도서관 개관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이 지난 10월 개관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은 총 394억 원을 투입해 2017년 착공됐다. 월곶면 조강리 일원에 부지 49,500㎡, 연면적 6,930㎡ 규모로 전시관과 전망대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평화, 생태, 미래’ 테마의 평화생태전시관과 고려황성유적 가상현실(VR) 체험관, 북녘을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조강 전망대, 다양한 예술공연이 펼쳐지는 야외공연장이 있다. 

또한 지난 12월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의 숙원인 마산도서관이 개관했다.

마산도서관은 생활SOC사업으로 선정돼 총 14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과 유아자료실, 2층에는 종합자료실, 3층에는 다목적실과 문화교실이 있다.

여행이 특화주제인 마산도서관은 1일 평균 2,100여 명의 이용자가 4,500권의 도서를 이용하는 등 개관과 동시에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고 있다. 

염하수로 항행

■ 한국전쟁후 최초로 염하수로 항행… 금단의 물길 열어 

지난 10월 김포시는 통일부와 공동 주최로 ‘2021 평화의 물길열기 염하수로 항행’을 추진했다. 

항행구간은 김포시 대명항에서 한강하구 중립수역 500m 전방까지 왕복 32km 구간으로 중립수역에 있는 유도가 바로 보이는 곳까지였다.

민간선박이 강화대교를 지나 염하수로를 항행한 것은 한국전쟁 이후 처음 있는 일로 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   

정 시장은 “민간의 만남과 교류, 협력이 예전처럼 김포 조강에서 펼쳐질 때 비로써 남북관계가 복원되고 유대도 강화될 것”이라며 “한강하구 물길열기를 통해 한반도의 교류와 협력, 번영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국가철도망계획에 광역급행철도 등 김포 노선 반영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등 각종 대형 개발사업과 함께 인구 폭증으로 추가적인 철도교통 수단이 절실했고 다양한 광역철도 노선의 확보를 추진해 왔다. 

그리고 지난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와 ‘인천2호선 고양연장사업’(인천 ~ 일산서구)이 반영됐다. 또한 ‘서울5호선 김포검단연장’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이후 지난 9월 추경 예산을 확보했고 연구용역을 통한 신규사업의 신속한 행정절차 진행과 추가 검토사업의 본계획 반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출근시간대 열차 내 혼잡률이 285%에 달하는 김포골드라인 운행 개선을 위해 전동차 5편성 10량 추가 제작 및 증차 사업도 진행 중이다.

철책철거 기념식

■ 한강철책 철거 착수… 한강변 산책로 및 휴식공간 조성 예정 

지난 11월 김포시 한강하구 구간 철책 철거가 재개됐다. 

내년 5월까지 우선 전류포구에서 일산대교(걸포동) 8.7㎞와 초지대교(대곶면)에서 인천시계 구간 6.6㎞에 설치된 철책이 철거된다.

시는 지난 11월 11일 3년 10개월간 대법원에 계류되어 있던 감시장비 관련 소송이 김포시 승소로 판결이 나면서 소송구간(김포대교~일산대교) 및 잔여 철책의 철거에 대해서도 관할부대와 재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철책이 사라진 자리엔 자전거 도로와 산책로를 조성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한강둔치에 생태습지 보전과 환경보호에 초점을 맞춘 산책로와 시민휴식공간이 조성된다. 

정 시장은 “철책 철거는 한강하구 일대의 역사와 번영을 되찾는 것은 물론 김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아라마리나에서 전류리포구를 거쳐 애기봉에서 대명항까지 해강안을 잇는 관광벨트가 김포의 또 다른 활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치유농업 솔솔큐어파크, 경기도 공모 선정… 40억 원 확보 

지난 6월 김포시가 제안한 ‘한강솔솔큐어파크 조성 사업’이 ‘경기도 First 공모사업’ 우수상을 수상하면서 4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한강솔솔큐어파크는 총사업비가 114억 원에 달하며 사람과 자연을 위한 치유농업 사업이다.

양촌읍 누산리 일원에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체험센터와 1만㎡ 규모의 체험장, 스마트팜, 아쿠아포닉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각종 치유 프로그램실, 다목적 홀, 치유 쉼터가 치유농업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시는 전국 최초로 치유농업 조직 신설을 통해 치유농업센터를 설치하고 경기도내 도시 중에서는 유일하게 치유농업육성 및 지원조례도 제정했다.

민원실 전경

■ 김포 최초 ‘민원평가 최우수’ 및 ‘시군종합평가 4년 연속 우수’ 

김포시는 지난 3월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5000만 원을 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안부와 권익위가 공동으로 중앙행정기관 및 광역·기초지자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처리실태와 만족도를 평가해 가~마 5개 등급으로 평가한다.

김포시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것은 민선7기가 최초다.

또한 지난 11월 경기도가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평가하는 시군종합평가에서도 2018년부터 2020년에 이어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김포FC, 창단 최초 K3리그 우승… 프로리그 진출 

지난 11월 세미프로축구 K3리그에서 김포FC가 2013년 김포시민축구단으로 창단된 이래 첫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 초 법인 등록을 마친 김포FC는 축구전용구장과 전용버스 등 김포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과감한 투자로 실력이 급성장했다.

한편 프로축구 K리그2 진출을 선언한 김포FC는 최근 한국프로축구연맹 이사회의 회원가입 승인을 받았다. 내년 1월 총회에서 최종승인이 나면 2022시즌 K리그2 참가팀은 김포FC를 포함한 11개 구단이 된다.

정하영 시장은 “2021년은 바이러스의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도 민선7기에서 뿌린 씨앗들이 하나둘 열매를 맺기 시작한 알찬 한 해였다”며 “새해에는 김포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민 여러분에게는 자부심이 되는 사업들이 더욱 성과를 내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