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리턴' 조현아 전 부사장 검찰 출석…눈물 흘리며 "죄송합니다"

이른바 '땅콩 리턴'으로 물의를 빚은 조현아 대한항공 전 부사장이 17일 오후 1시5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당초 예정보다 10분 가량 일찍 모습을 드러낸 조 전 부사장은 검정색 롱코트에 목도리를 입주위까지 올려감고 취재진 앞에 섰다.

체어맨 차량에서 내릴 때부터 눈시울을 붉혔던 조 전 부사장은 취재진의 질문 공세에 끝내 눈물을 흘렸다.

검찰 수사를 받게된 심경과 항공기 회항 지시 및 승무원 폭행 여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선 '죄송합니다'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고개를 들지 못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근수)는 이날 2시부터 항공법 위반·항공보안법 위반·위력에 의한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조 전 부사장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조 전 부사장은 지난 5일 뉴욕발 인천행 대한항공 여객기(KE086)에서 견과류를 규정대로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승무원에게 폭언하고, 이륙하려던 비행기를 되돌려(램프 리턴) 사무장을 내리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참고인 조사를 통해 당시 조 전 부사장이 기내에서 견과류를 봉지째 제공한 여승무원을 밀치고, 기내 서비스 책임자인 사무장에게도 폭언과 함께 서비스 매뉴얼 케이스의 모서리로 손등을 수차례 찔렀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또 대한항공 측이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해당 승무원과 사무장 등에게 거짓 진술할 것을 회유한 정황을 파악했다.

국토부도 승무원 및 탑승객에게 거짓 진술을 회유한 대한항공에 대해 항공법에 규정된 '검사의 거부·방해 또는 기피' 위반이라며 전날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국토부는 조사과정에서 일부 승무원 및 탑승객의 진술 등을 통해 조 전 부사장의 고성과 폭언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다만 폭행여부는 확인되지 않아 조사자료 일체를 검찰에 송부했다.

조 전 부사장 역시 폭행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전 부사장에 대한 혐의가 입증될 경우 구속 영장 청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소환 조사를 통해 조 전 부사장에 대한 신병을 결정할 것"며 "구속영장 청구도 여러가지 가능성 중 하나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사 앞에서는 한 시민이 조 전 부사장에 대한 '마녀사냥식 지탄을 그만두자'는 내용의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펼쳤다.

이 시민은 대한항공 관계자인지 묻는 취채진의 질문에 대해선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