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오정구, 부천의 미래를 펼친다

 ▲ ⓒ경양일보▲ ⓒ경양일보

(부천=송완호 기자) 부천시 오정구는 청양(靑羊)의 을미년 새해를 맞아“부천의 미래 희망찬 오정구”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전 공무원의 역량 결집으로 4대 중점과제와 6개 특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며, 19만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펼친다고 밝혔다.

▶ 4대 중점과제

첫째, 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 조성

‘선제적 재해예방시스템 운영’을 위해 27억원을 투입, 하수관리 및 시설물 정비, 소하천 정비·유지 관리, 가정 하수관 정비, 재해위험 수목을 정비하고 이밖에도 하·동절기 자연 재난 ·재해 대책 추진, 민방위 시설 유지관리 및 정기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안전한 먹거리와 건전한 위생문화 확립’을 위해 부정 불량식품 근절 및 유통식품 안전 관리, 식중독 안전사고 예방강화, 우수음식점 발굴 육성, 좋은 식단 실천운동 전개, 2억원의 재원으로 친환경 벼 재배사업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둘째, 활력이 넘치는 명품도시 조성

‘도시의 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50여억원을 투입, 도로 유지 및 도시 기반 시설 정비, 쌈지공원 및 도시경관림 공사, 가로·보안등 설치, 소하천 정비, 하수관거 및 하수시설물 정비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심재생 사업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및 조례 개정 등 도시계획 규제 개선으로 재산권 보호 및 공간 효율성을 제고하고 43억원을 투입, 노후 급수관 교체·갱생 등 뉴타운 해제지역 기반시설 및 생활 편익시설을 정비·확충할 계획이다.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해 오!정다운 데이 환경정비의 날 운영, 특색 있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워크숍, 지역 봉사단체 연계 이웃돕기 사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생활 속의 문화 예술 기반 조성’을 위해 오! 정다운 힐링 콘서트 등 시민이 주인공인 열린 문화 행사 개최, 까치울축제 등 주민화합 어울림 축제 개최, 향토유적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 건전한 여가문화 예술 활동 전개, 생활 예술인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사람(人) 중심의 녹색도시 구현

‘지속 가능한 환경보존’을 위해 녹색 미래를 여는 자연생태교실 운영, 송내대로 야생화 화단 조성, 도심 속 수목 및 녹지 시설물 관리, 구·동 주민센터 등 에너지 저감형 녹색 청사를 조성할 계획이다.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시민, 공무원, 기업인 자율 참여 취약지 생활환경 정비, 환경오염원 배출업소 사전 지도점검 강화, 쓰레기 없는 쾌적한 오정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스쿨존, 전통시장 등 시민 공감형 주정차 지도단속, 굴착원인자 부담금 징수·관리 및 관리청 도로굴착 복구, 불법 건축물 단속, 불법광고물 시민수거 보상금제운영, 850M에 이르는 사람 중심 오정路를 조성할 계획이다.

넷째, 신뢰와 감동의 열린행정 실현

‘주민참여 열린 구정 추진’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운영, 특성화된 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을 활성화 할 계획이다.

‘시민감동의 고품질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증 장애인, 65세 이상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민원서류 배달서비스 운영, 무료 법률 상담실 운영, 월2회 오정 갤러리 운영, 민원인 휴식 공간느티나무 쉼터 및 수직정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납세자 중심의 열린 세정 구현’을 위해 무료 세무상담실 운영, 숨은 세원 발굴, 신속한 채권확보를 통한 체납액 일소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장행정 강화 및 활기찬 일터 조성’을 위해 로드체킹, 동장 일일순찰제실시, 정부3.0시대에 걸맞는 소통과 정보 공유, 감성충전 문화여행 등 행복한 직장문화 조성, 오정 청백리 배움터 운영 등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에 앞장 설 계획이다.

 ▲ ⓒ경양일보▲ ⓒ경양일보

▶ 6개 특색사업

첫째, 돌봄 가정 하수관 정비 사업

1억원을 투입, 소외계층 거주 노후주택 가정용 하수관 막힘과 파손, 연결관 불량에 따른 누수를 방지하고 장마철 하수 역류로 인한 침수예방과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둘째, 도로굴착 원인자 부담 및 관리청 복구

도로굴착 원인자 복구에 따른 하자발생과 시민불편사항 해소를 위하여 원인자 부담금 징수 후 관리청 복구로 도로내구성 강화와 도로 행정 신뢰도 제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셋째, 사유지 재해위험목(木) 정비 사업

5천만원을 투입, 태풍과 집중호우 시 사유지 내 대형목으로 인한 재해위험이 급증하여 주민들로부터 제거요구 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사전 정비로 피해와 민원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넷째, 사회 취약계층 전·월세 무료중개 서비스

저소득 소외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주택 임대차 무료 중개 서비스를 실시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다섯째, 실버 정보화 교실 운영

정보화 접근 기회가 적은 60세 이상 실버계층 대상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복지증진과 함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수준 높은 여가활동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섯째, 찾아가는 1校1樂 문화예술 공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스토리가 있는 오케스트라와 국악공연으로 바른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고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경험과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정구 한상능 구청장은 “오정구는 앞으로 情이 넘치고 희망이 샘솟는 블루오션이며, 구의 250여 공직자 모두는 사람이 중시되고, 문화가 융성하며, 경제적으로 활력이 넘치는 오정구와 부천시를 반드시 만들기 위해 한발 한발 힘차게 나아 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