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에 칼 뽑은 국세청…어디까지?

 ▲ ⓒ나라일보▲ ⓒ나라일보

국세청이 롯데쇼핑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하면서 재계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돼 온 '롯데그룹 손보기'의 서막이 오른 게 아니냐는 분석이다. 특히 관심은 국세청의 칼끝이 어디까지 미칠 것인지 여부다.

일각에선 롯데쇼핑의 해외 법인은 물론 오너 일가의 탈세 및 해외 은닉재산 등에 대한 조사가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18일 국세청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서울지방국세청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시네마 등 롯데쇼핑 4개 사업본부에 대한 동시다발적 세무조사에 착수하면서 조사1·2·4국과 국제거래조사1과 등 120여명의 인력을 투입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특별 세무조사 때 동원되는 조사4국과 국제거래조사과 인력이 현장에 나갔다는 점.

국세청 안팎에선 이를 두고 "단순한 인력 지원이라기보다는 롯데그룹의 핵심인 롯데쇼핑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를 하겠다는 의지"라고 보고 있다.

롯데쇼핑 관계자도 "정기 세무조사인 것 같다"면서도 "아직 (국세청에서) 원하는 바를 정확히 몰라 답답하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측은 일단 2009년 이후 약 4년만에 시행되는 정기세무조사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단순히 정기조사로 넘기기엔 석연치 않은 부분이 곳곳에서 눈에 띈다.

먼저 이번 세무조사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된 롯데호텔에 대한 세무조사가 끝난 지 한 달여 밖에 지나지 않다는 점이다. 정기 세무조사와는 달리 사전 통보도 없었다.

이 때문에 이번 세무조사는 롯데쇼핑과 계열사 간 부당 내부거래 및 편법 지원 등을 통한 탈루 여부 등에 대한 정황을 포착하고 기획 조사를 나온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롯데그룹의 광고계열사인 대흥기획과 롯데시네마는 일감 몰아주기 의혹과 관련 각각 공정위와 감사원으로부터 조사와 감사를 받았다.

또 다른 포인트는 조사 주체. 이번 조사에 특별 세무조사나 기획조사 등을 맡아 '국세청의 중수부'라고 불리는 조사 4국을 비롯해 조사 1국과 조사 2국, 국제거래조사국 등이 대거 투입됐다.

조사4국은 이미 롯데쇼핑에 대한 서류와 전산자료 압수에 이어 금융정보분석원(FIU)을 통해 금융거래까지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국세청 조사1국은 대기업, 조사2국은 유통기업을 담당하며 국제거래조사국은 외국계 기업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수행하는 곳이다.

롯데쇼핑의 해외 법인은 물론 오너 일가의 탈세 및 해외 은닉재산 등에 대한 조사가 광범위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대목이다.

아울러 박근혜정부 들어 CJ그룹 등 대기업 오너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졌다는 점도 국세청의 이번 조사가 갖는 의미를 가볍게 넘기게 하지 않는다. 소위 말하는 '시범 케이스'가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재계 관계자는 "표면적으로는 롯데그룹의 수많은 계열사 중 한 곳에 대한 세무조사지만 최근 총수가 구속된 CJ그룹 상황처럼 번질 수도 있다"며 "이번 세무조사는 검찰 조사로 가기 위한 수순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