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쿠르트 아줌마' 경기불황에 구직 인기

'야쿠르트아줌마'가 최근 주부 구직자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안정적인 수입이 인기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5~6월 알바몬과 알바천국 등의 구직사이트와 자체 구직페이지 'yakultlady'를 운영한 결과 한달 평균 10만 건에 달하는 페이지뷰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도 하루 1000건이 넘는 페이지뷰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한국야쿠르트에서 구축한 야쿠르트아줌마 온라인 구직사이트(www.yakultlady.co.kr)가 큰 인기다.

주부 구직자들이 한국야쿠르트에 지원해 교육을 받은 후 최종적으로 한국야쿠르트 아줌마로 지원해 입점한 비율은 5월과 6월 평균 21.5%를 기록했다.

구직사이트를 통한 지원자 4명 중 1명이 교육과 근무환경 등의 고려를 통해 최종 취업한 것. 구직 지원자는 서울에서의 유입이 6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경기도(9%)와 인천(4.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 사이트에는 주부들의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입, 시간, 혜택 및 기업의 안정성을 중심으로 '야쿠르트아줌마'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담겨있다. 실제로 구직자들은 수입(21%), 근무시간(16%), 혜택(14%)에 대한 순으로 높은 페이지뷰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사이트의 장점은 현재 활동하고 있는 야쿠르트아줌마 인터뷰를 통해 생생한 체험담을 들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구직자들이 야쿠르트아줌마에 대해 고무적인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우선 안정적인 수입이 가장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야쿠르트에 따르면 전국 야쿠르트아줌마 1만3000여 명의 평균 수입은 170만원. 지원자의 희망 수입이 128만원 선으로 나타난 것을 감안하면 비교적 높은 수입을 기록해 수입에 대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야쿠르트 채금묵 홍보팀장은 "요즈음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주부들이 자녀의 학비마련 등 가정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직업을 찾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야쿠르트는 여성들이 가정경제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월수입 보장은 물론 다양한 혜택도 더욱 늘려 야쿠르트 아줌마를 안정적인 직업군으로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