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립서강도서관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 선정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인문독서 아카데미’ 수행기관으로 마포구립 서강도서관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인문정신 고양과 지역 독서 문화 확산 및 독서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자 추진되는 ‘인문독서 아카데미’ 사업은 전국 도서관, 문화원 등에서 신청해 운영능력, 주제설정, 강사섭외 등 까다로운 심사기준을 거쳐 60곳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기관은 강사료와 교재제작, 홍보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이에 마포구립 서강도서관은 그동안 단발성으로 진행되었던 인문학 강의를 오는 5월부터 9월 24일까지 문학, 미술 철학, 자연과학 4개의 통섭형 주제를 무료로 각 5회씩, 총 20회로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첫번째 강좌는 5월1일부터 5월29일까지 이상현 인문학 한옥 연구소 소장을 모시고 ‘인문학, 한옥에 살다’ 라는 주제로 서양과 우리의 건축이야기 등 서양미학으로 우리 미학을 풀어가는 강의를 매주 금요일 19시에서 21시까지 진행한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인문학 관련 특화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면서 “이번 강의는 평소 어렵게 느껴지는 인문학을 재발견하고 보다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로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인문학에 대한 소양을 넓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인문독서 아카데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립 서강도서관 홈페이지(http://sglib.mapo.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수강생은 4월 17일(금)부터 전화(☎3141-7053), 방문,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선착순 60명 접수받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