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의장, 미나쿠 DR콩고 하원의장과 회담

 ▲ ⓒ경양일보▲ ⓒ경양일보

(국회=양정호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22일 미나쿠 오벤(MINAKU Aubin) 콩고민주공화국(이하 DR콩고)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양국간 협력 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정 의장은 “DR콩고가 과거에는 국내 분쟁이 심하고 어려움도 많이 겪었지만, 최근에는 안정되고 발전한 나라가 되었다”며 “대한민국은 DR콩고를 포함한 아프리카를 아주 가까운 친구의 나라로 생각하고 있고 많은 교류를 통해 더 친한 나라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콩고는 국토가 큰 나라일 뿐만 아니라 엄청난 부존자원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나라”라면서 “반면, 우리 대한민국은 석탄 말고는 아무런 부존자원이 없는 나라이지만 뛰어난 두뇌와 따뜻한 정을 가지고 있는 것이 장?굼繭箚?말한 뒤 “DR콩고와 우리의 장점이 잘 조화되어 상부상조한다면 양국관계가 발전하고 나아가 한반도 통일, 인류의 공영공생을 위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특히 “콩고가 정치적으로 안정이 되고 나서 연 8%의 경제성장을 이루고 있고 SOC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다고 들었다”면서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의 SOC 사업에 많은 경험과 기술을 가진 나라이므로 DR콩고의 SOC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한·DR콩고간 투자보장협정이 2005년에 체결됐는데 아직 발효가 되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양국간 교역량이 2억 5천만불 정도로 증가하였지만, 투자보장협정이 실질적으로 발효될 경우 많은 한국 기업들이 DR콩고에 진출하여 기술을 전수하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미나쿠 의장은 “한·DR콩고간 투자보장협정은 2005년에 체결되었지만 DR콩고가 내분 등의 과도기를 겪으면서 정부가 의회에 이송을 하지 않았다”며 “정부에 빠른 이송을 요구하고 의회에서는 이에 대한 비준을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미나쿠 의장은 이어 “현재 DR콩고에서 경작되는 토지는 10% 미만으로 가장 시급한 것이 도로·철도 등의 기반시설과 농업기술력을 갖추는 일”이라면서 “DR콩고는 건전한 사업환경 마련에 노력 중이므로 한국과의 교류에 힘을 실어주시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