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비즈니스포럼서 메르코수르와 협력 강조

 ▲ ⓒ경양일보▲ ⓒ경양일보

브라질을 국빈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오후 한·브라질 기업인들을 만나 한·메르코수르(Mercosur·남미공동시장) 간 경제협력 확대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브라질 두 번째 방문도시인 상파울루에서 대한상공회의소와 브라질산업연맹(FIESP)이 공동주관한 '한·브라질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가 장기 저성장 상태를 의미하는 뉴노멀 시대에 진입했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며 "경제발전을 위한 노력들이 더 큰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내수시장 활성화 외에도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새로운 돌파구 마련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해 ▲교역활성화를 위한 공동노력 ▲인프라분야 협력 강화 ▲인력교류 활성화 등을 제안했다. 또 "브라질의 문호 파울로 코엘료는 '연금술사'라는 소설에서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도와준다'고 했다"면서 "우리가 나아갈 방향에 확신이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파울루 스카프 FIESP 회장 등 양국 경제인 25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이날 상파울루에 도착한 경제사절단은 비즈니스포럼에 앞서 르네상스호텔에서 오전부터 1대 1 비즈니스상담회와 바이오·제약 PDP(Production Development Partnership), 에너지 신산업, 인프라 등 3대 관심분야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