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행복수업만들기」 교사공부방 개강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문용린) 산하 성북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옥자)은 4월 17일(수) 15시 교육청 한우리홀에서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수업만들기’ 교사공부방을 개강한다.

성북교육지원청은 2011년말 ‘성북 교육활동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지역교육청에서 실시해 온 기존의 교사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 등이 단편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운영되어 교사들의 만족도가 매우 낮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교사 스스로 변화하고자 하는 자발성의 문화가 조성되도록 학습동아리 연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2012년 역점과제로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 성장 프로그램’ 설정하였다.

교사 성장 프로그램은 ‘창의·인성교육 및 협력형 수업방법 중심의 교사공부방’과 ‘공모형 핵심 교과교육연구회’로 나누어 지난 1년 동안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그 결과, 2012년말 지역교육청 지원사업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고 ‘교사공부방’과 ‘공모형 핵심 교과교육연구회’의 지속적인 지원을 희망하는 교사의 요구도 많아 성북교육지원청은 2013년에도 본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기로 했다.

성북교육지원청은 그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4월 17일부터 5월 24일까지 주 1~2회 방과 후에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수업만들기’ 라는 주제 아래 직무연수 유형으로 교사공부방을 운영한다.

그리고 교육청은 연수를 마친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학생·교사 모두가 행복한 수업’을 위한 자발적인 교사 학습동아리 활성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여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및 수업방법 개선이 지속적 발전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