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 "디브러리 사랑 공모전"

 ▲ ⓒ나라일보▲ ⓒ나라일보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심장섭)은 4월 19일(금)부터 6월 7일(금)까지 디지털도서관 공간, 자료 및 서비스 이용을 주제로 ‘디브러리 사랑 공모전’을 실시한다.

디브러리 사랑 공모전은 체험 스토리, 한 줄 카피, UCC 동영상등 크게 3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체험 스토리’ 부문은 디지털도서관의 콘텐츠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 ‘한 줄 카피’ 부문은 디지털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상징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카피와 그 카피의 의미나 내용 등을 작성하면 된다. 또한 ‘UCC 동영상’ 부문은 디지털도서관을 소재로 하거나 독서 매체 변화에 따른 독서문화를 다룬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작품은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7월 중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체험 스토리 부문 시상은 최우수상(1), 우수상(3), 장려상(20)으로, 최우수상에게는 상장과 상금 100만원이 주어진다. 한 줄 카피 부문 시상은 최우수상(1), 우수상(3), 장려상(20)으로, 최우수상에게는 상장과 상금 30만원이 수여된다. UCC 동영상 부문 시상은 최우수상 1명(팀)에게 상장과 상금 200만원, 우수상 3명(팀)은 상장과 상금 100만원, 장려상 10명(팀)에게는 30만원 상당의 상품권이 주어진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디브러리 사랑 공모전’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디지털도서관 제공 서비스 내용을 널리 알리는 한편 직접 체험을 유도하는 등 국민들의 디지털도서관 이용 및 활용 기회를 넓히고자 기획됐다”고 밝히고 “이와 더불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활용하고, 더 나아가 디지털도서관이 미처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서비스 영역 발굴을 위해 마련되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국립중앙도서관은 ‘디브러리 사랑 공모전’에서 당선된 체험 스토리 부문의 이야기를 자료집으로 발간해 전국 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우수한 한 줄 카피와 UCC 동영상도 디지털도서관 시설을 활용하여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

응모는 디브러리 공모전 홈페이지((http://contest.dibrary2013.net)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및 공모전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거나 공모전 운영사무국(02-6395-3127)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디브러리(dibrary)'는 디지털(digital)과 라이브러리(library)의 합성어로서 자연, 인간, 정보가 함께 하는 국립중앙도서관의 디지털도서관을 지칭하는 이름이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