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장외투쟁 올인하나…단식투쟁·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

 ▲ ⓒ나라일보▲ ⓒ나라일보

민주당이 9월 결산국회를 앞두고 원내외 병행투쟁 마무리 시점을 두고 고민하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장외투쟁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9월 결산국회의 상임위 현안점검을 위해 2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상임위원장-간사단 비공개 연석회의에서는 국회 현안에 대한 논의 자체를 반대하며 오히려 장외투쟁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다수를 이뤘다.

특히 '국가정보원의 댓글 의혹 등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사실상 마무리됐지만 국정조사 보고서 채택 가능성은 불투명해지면서 민주당의 존립을 걸고 온 힘을 다해 싸워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단식투쟁과 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되는 등 격앙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날 연석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성주 의원은 "시작했의면 끝을 내야 한다. 혹시 우리는 지금 성과 없이 끝만 생각하는 것 아닌가"라며 "싸움의 무대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싸움의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 더 강한 투쟁으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춘석 의원도 "이번 국회는 잘못하면 민주당 존립의 문제"라며 "국회의 입법 기능을 포기하더라도 이번에 (장외투쟁에) 올인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김현미 의원은 "(지금 장외투쟁을 접으면)화장실 갔다가 마무리 안 하고 나오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오영식 의원은 "국조에서 기대했던 성과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 민주당의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결단내리고 투쟁의 강도를 높여야 한다. 민주와 민생 사이에서 혼란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촛불 중심의 동력은 그대로 가고 단식도 포함한 투쟁까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성준 의원 역시 "요구사항을 내걸고 더 강력히 투쟁해야 한다. 외부에 복귀 움직임이 있는 듯 보여서는 안 된다"며 "어차피 문제를 풀려면 영수회담이 있어야 한다. 단식부터 의원직 총사퇴까지 생각해야 한다. 단호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목희 의원은 영수회담, 김무성·권영세 수사 및 특검, 국정원 개혁 등을 선결조건으로 내걸고 "우리에게는 출구가 없다. 지금 무엇인가를 바꾸려면 조건이 있어야 한다"며 "국회 원내도 결산도 중요하지만 여기서 그냥 투쟁을 접으면 민주당의 존립이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지도부의 강력한 결단과 리더십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쏟아졌다.

김상희 의원은 "이제 시작이다. 지도부는 강한 결기를 보여줘야 한다. 제대로 싸우자"고 주장했고, 박영선 의원도 "국정원에서 촛불을 죽이려는 간첩단 사건도 만들 수 있다. 지도부가 결기를 보여야 힘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그러나 "우리가 가진 수단이 국회를 통해 활용될 수 있다. 국회가 열려야 뭔가 할 수 있고 추가적인 수사 역시 국회에 들어가야 가능하다"며 "법안과 예산까지 걸고 싸워야 성과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호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회의에서는 원내외 병행투쟁 기조를 확인하고 원내 활동이 장외투쟁의 동력을 보완해 주어야 국정원 개혁을 관철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변인은 "대부분의 참석 의원들은 현재의 정국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판가름할 만큼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는 인식을 같이 했다"며 "현 상황에 대해 마치 정치게임을 하듯이 정치 공학적으로 접근하는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어제(20일) KBS 보도만 보더라도 현재까지 진행된 검찰수사 결과나 국정조사에서 밝혀진 사실들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만큼 우리 민주당은 국정원 국기문란 사건의 진실규명과 민주주의의 수호를 위해서 사즉생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