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 주택용 전기요금 6단계 누진제 축소

새누리당 에너지 특별위원회는 21일 전기요금체계 개편, 분산형 전원체계 구축 등 전력수급 관련 과제와 원전 안전강화 방안을 확정·발표했다.

나성린 에너지 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특위 위원들은 이날 오전 제 2차 전체회의가 끝난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전기요금체계 개편과 관련해서는 연료비 변동이 요금에 자동적으로 반영되는 연료비 연동제를 시행해 에너지원간 대체 소비 왜곡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가격에 기반한 전력수요관리를 위해 수요관리형 전기요금 제도(계절별, 시간별 차등요금제)를 지속적으로 확대·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과도한 누진율로 원가와 괴리가 크고 동하절기 요금 폭탄으로 서민층에게 부담을 주는 현행 주택용 6단계 누진제를 3단게 정도로 축소하는 한편 누진율을 완화할 예정이다.

예컨대 많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200kwh~600kwh 구간은 단일 요율을 적용해 누진제 적용에 따른 과도한 부담을 완화키로 했다.

200kwh 이하 구간은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서 많이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현행 수준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900kwh 초과는 요금을 더 많이 부담하도록 요율을 조정키로 했다.

분산형 전원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스마트그리드를 통해 5년후에는 전력 소비량의 7%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와함께 에너지 저장장치(ESS) 보급을 회기적으로 확대해 100만kW의 발전기 건설을 대체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