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부동산 대책 후속]"집주인들 호가 높이며 느긋한 분위기"... 실매수는 '아직'

정부의 4·1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가 가시화되면서 부동산시장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정부와 정치권 합의로 세제 감면을 받게 된 서울 강남권 중소형아파트를 중심으로 호가가 오르는 모양새다.

하지만 세금 면제 등 후속조치가 거래 활성화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란 의견도 적잖게 나오고 있다. 호가만 뛰었을 뿐 아직은 실제 거래가 늘지는 않고 있다.

양도세 면세는 집값이 미래에 상승한다는 전제에서 실효성을 가질뿐 경기 회복에 대한 확신 없이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대세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양도세 감면 대상 기준이 '9억원 이하(가격기준)·전용면적 85㎡ 이하(면적기준)'에서 '6억원 이하' 또는 '전용면적 85㎡ 이하' 가구로 완화되면서 수도권 아파트 수혜 대상 가구가 당초 268만6536가구에서 342만386가구로 73만3850가구(27.3%)가 늘어났다.

원안에 따르면 감면을 받을 수 없던 서울 강남 중소형아파트들이 수혜 대상이 됐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시영 전용면적 51㎡(6억7000만원), 주공1차 41㎡(6억7500만원) 등 대규모 재건축 추진 단지가 대표적인 예다.

특히 이들 아파트의 경우 급매물이 자취를 감췄을 뿐만 아니라 하루 만에 호가가 500만~1000만원까지 올랐을 정도다.

침체 늪에 빠져 있던 강남 부동산 시장이 때아닌 활기를 띠고 있다. 직접 찾아와 세제 감면 혜택에 대해 물어볼 뿐만 아니라 상담전화가 꾸준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강남구 개포동 A공인중개사 사무소 이모(45) 대표는 "세제 감면 확대가 결정된 후 상담 전화가 4.1대책 감면 기준 발표 이후 늘었다"며 "주로 호가를 높여도 집이 팔리겠냐는 집주인들의 문의전화"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발표전에는 싸게라도 빨리 팔아달라는 전화가 대부분이었다면 지금은 느긋해진 분위기”라며 “지금 추격 매수를 해야하는지 묻는 상담전화도 간혹 걸려온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기회에 빨리 집을 팔아달라는 집주인도 있다"라면서 "호가가 올랐지만 실제 거래는 없다. 추격 매수를 해야하는지 묻는 전화가 걸려오긴 하지만 실제 찾아와서 집을 둘러보는 사람은 없다. 상반된 분위기가 공존하는 상태다"고 말했다.

개포동 B 부동산 관계자도 "집주인들이 호가를 높이고 있다"라고 상황을 전했다.

그는 "실거래로 이어진 경우는 없다"라면서 "양도세 면제는 집값이 올라야 소용이 있는 거다. 매수자 입장에서는 집값이 오른다는 확신이 있어야 들어올텐데 확신이 없다. 실수요자가 급매물을 가져갈 수 있어도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기엔 전망이 너무 안 좋다"고 전했다.

그는 "예전에 2000년대 초반 부동산 경기가 안 좋을 때도 양도세를 면제해줬다. 그때 아파트 산 사람들 대박 났지만 세금 한 푼 안 냈다"라면서 "그걸 기대하기에는 사회구조가 너무 변했다. 문의 전화가 오면 투자를 권하면서도 이 점을 상기시켜준다"고 강조했다.

서울 이외에 경기도 및 지방에서도 내 집 마련을 위한 실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중대형 아파트가 많이 몰린 경기도 용인 및 김포, 남양주 등과 함께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경기도 김포, 고양 등도 늘어난 방문객과 문의전화에 들뜬 분위기다.

인천 '송도 더샵 마스터뷰' 분양관계자는 "4.1부동산 대책 기준 발표 이후 방문객이 급증했으며, 가계약을 걸어놓은 건수가 두 배 이상 늘었다"고 "정부 정책을 물어보는 문의 전화도 최근 부쩍 늘고 있다"고 말했다.

중대형 아파트가 대부분인 경기 용인시 수지구 성북동 C공인중개사 관계자도 "면적기준이 없어져 양도세 감면 대상이 된 이후 문의전화가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집 주인들이 호가를 올려야하는 것 아니냐는 전화를 많이 준다""라면서 "매수 문의는 그다지 늘지 않았다. 용인 집을 사도 과거처럼 큰돈을 벌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안 하는 것 같다. 매수 문의 전화는 투자 보다는 실수요 목적이 대부분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