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개청 37년 만에 시내버스노선 전면개편

간·지선 체계 구축, 버스환승 용이, 알기 쉬운 번호체계, 신도심권 서비스 강화

대시민 홍보 통해 시민 혼란 최소화

공청회 및 사전 점검단 등 시민 의견 수렴에 주력

명품교통 정책으로 43만 시민 행복 견인

(구미=김동희 기자) 구미시(시장 남유진)는 시민의 교통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명품 도시교통 환경을 조성하고자,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오는 8월 31일(월)부터 시행한다. 이번 개편은 1978년 시 개청 이래 37년 만에 처음으로 수십 년 간 변화한 도시환경과 시민요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대대적으로 이뤄진다.

시내버스 노선개편 주요 방향 3가지

이번 시내버스 노선체계 전면개편은 현행 노선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도시 확장·인구 증가 등 도시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종합적인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내용 3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간선·지선 노선체계가 구축된 것이다. 구미시는 시민들의 수요에 맞게 구미권, 선산권, 인동권의 3개 권역으로 나누어 지역간 이동인 간선체계와 지역내 이동인 지선체계로 노선을 조정하였다. 이를 통해 노선 굴곡도를 개선하고 노선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두 번째는, 알기 쉬운 번호체계가 도입된 것이다. 권역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번호 인지성을 개선하였다. 간선버스의 경우 3자리로 모든 분리노선에 대해 번호가 다르며, 지선 및 오지지역 노선번호는 2자리가 부여되었다. 개편안에 따라 앞으로는 버스 번호만 보고도 출발지와 도착지를 알 수 있게 되었다.

세 번째는, 신 도심권의 대중교통 서비스를 강화한 것이다. 이번 개편으로 구미시는 최근 아파트 밀집지역으로서 인구증가와 더불어 유동인구가 많은 인동 및 옥계지역의 간선 노선을 신설하였다. 이와 함께 시민들의 이용이 많은 구간에는 운행횟수를 증회했으며, 중복·굴곡져 있던 노선도 대폭 개선하여 시민들의 버스이용 시간이 최소화 되도록 하였다.

 ▲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 구축 ⓒ경양일보▲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 구축 ⓒ경양일보

대시민 홍보 통해 시민 혼란 최소화

구미시는 대시민 홍보계획을 통하여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이 큰 혼란 없이 빠른 시일 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구미버스정보시스템(BIS), 구미버스알고타요(모바일 웹), 정류장 안내단말기 등을 활용하여 노선변경을 알리고, 시내버스노선 안내 책자와 홍보물, 포켓용 시내버스 노선 및 시간표를 제작해 실제 버스이용자를 중심으로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시내버스 노선체계개편 안내요원을 활용하여 노선문의 전화응대 및 민원사항 접수 등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운수종사자를 대상으로 노선 변경 교육을 실시하여 버스 기사가 노선을 숙지하여 직접 안내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공청회 및 사전 점검단 등 시민 의견 반영에 주력

이번 개편을 앞두고 구미시는 지난해부터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 용역’을 실시하고 시민공청회, 교통대책위원회 등 다양한 방안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특히 4개 권역별로 진행된 시민공청회에서는 해당 지역구 시의원 및 많은 시민들이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전달하였다. 또한, 지난 4월에는 범시민교통대책위원회를 열어 교통 분야 전문가와 시의원, 대학교수, 연구원, 사회단체 임원, 업체 실무자 시민을 대표하는 33명에게 노선개편 경과를 보고 하였으며, 이후 6월 세부시행계획 점검 보고회를 실시하여 노선개편에 따른 시설물 정비 등을 점검하였다. 뿐만 아니라 개편 노선안이 확정된 지난 7월 28일부터는 3일간 시내버스 노선개편 시민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실제 변경되는 버스노선의 최종 점검을 실시하는 등 개편된 노선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는데 힘쓰고 있다.

명품교통 정책으로 43만 시민 행복 견인

지난 민선 4·5기 9년 동안 구미시는 43만 구미시민의 행복을 책임지기 위하여 시민 중심의 체감도가 높은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버스 도착 정보를 알려주는 구미버스정보시스템 BIS를 구축하고, 시내버스 무료환승 서비스를 김천권역까지 확대하여 구미거점 중추도시 생활권을 조성하였다.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의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도입하여 정식 노선운행을 시작하였고 도입 1년이 된 현재 시민들의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 하반기 2대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에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특별교통수단 해피콜 6대를 도입, 8월부터 정식운영에 들어가는 등 시민 중심의 교통정책을 펼치는데 최선을 다해 왔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늘 시민들의 고견에 귀 기울여 시민 행복을 견인하는 다양한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43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살기 좋은 명품도시, 구미를 완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