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가입비 폐지…유통구조 확 바꾼다

 ▲ ⓒ나라일보▲ ⓒ나라일보

미래창조과학부는 오는 2015년까지 가계통신비를 낮추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이동전화 가입비(평균 3만원)를 단계적으로 폐지할 방침이다.

미래부는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공동으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같은 안이 포함된 201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미래부는 이동전화 가입비를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2013년 40%↓→2014년 30%↓→2015년 30%↓)한다. 지난 2011년 기준으로 이동전화 가입비 규모가 약 5700억원 임을 고려하면 연간 5000억원의 요금이 절감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석제범 미래부 국장은 "올해 이통사와 이동전화 가입비의 40%를 인하하는 방안을 협의해 이동전화 가입비의 단계적 폐지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의 전신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999년 SK텔레콤을 시작으로 이동통신 가입비 인하를 단계적으로 추진해왔다. 현재 이통3사의 이동전화 가입비는 부가세를 포함해 SK텔레콤이 3만9600원, LG유플러스가 3만원, KT가 2만4000원이다.

이동전화 가입비 단계적 폐지와 관련, 석 국장은 "이통사가 (이동전화)가입자를 받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실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가입국 중 24개국이 이동전화 가입비를 받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미래부는 휴대전화 유통구조 개선도 추진한다. 이통사의 이용자에 대한 보조금 차별 지급 금지, 이통사의 보조금 지급 수준 공시, 휴대전화와 고가 요금제 연계 판매 제한 등이 포함된다.

그동안 100만원대에 달하는 고가 스마트폰은 보조금 상승의 주 요인으로 지적돼 왔다. 특히 휴대폰 구매 시기와 지역 등에 따른 이용자 차별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됐다.

석 국장은 "휴대전화 유통구조 개선 관련 공개 토론회를 열고 추가적인 의견을 수렴해 국회에 법률안을 제출할 것"이라면서 "이통사의 휴대전화 유통을 금지하는 방안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휴대전화 판매점이나 대리점에 대한 법적 제재, 제조사 관련 법률제정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부는 이동통신 요금보다 20~30% 저렴한 알뜰폰 활성화를 위해 도매대가(알뜰폰 업체가 이통사에 지불하는 통신망 이용대가)를 인하할 계획이다.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방안으로 노인, 장애인 등을 위한 맞춤형 요금제 확대, 모든 스마트폰 요금제 가입자 대상 모바일인터넷전화(mVoIP) 허용 등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