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뮤지엄파크, ISO 품질.환경경영시스템 인증 취득

(수원=현재용 기자) 경기문화재단(대표 조창희)은 대한민국 국·공립 박물관 미술관 최초로 뮤지엄 파크 3개 기관(경기도박물관·백남준아트센터·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 대하여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정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3월 조직개편 후 그동안 문화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각종 서비스 절차의 표준화 및 경영 매뉴얼을 개선하고 ISO시스템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내·외부 역량을 모아 ISO 인증 심사를 준비를 해왔다.

ISO 9001,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 및 환경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품질경영과 서비스, 환경의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관리될 수 있는 조직을 갖추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국내 국공립 뮤지엄 가운데 현재까지 ISO 인증을 취득한 곳은 경기문화재단 뮤지엄 파크가 유일하다. 재단은 이번 인증 획득 계기로 박물관미술관 관람객들이 국제수준의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속에서 문화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찬동 뮤지엄본부장은 “이번 인증서 취득이 경기도의 문화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 재단 소속 전체 기관으로 인증 획득을 확대하는 등 뮤지엄 운영에 도움이 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