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사계절방학, 초중고 93.2% 운영

(수원=현재용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도내 초·중·고 의 93.2%가 사계절방학을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사계절방학은 기존 여름과 겨울에 편중된 방학을 4분기로 분산함으로써 학습과 휴식의 균형을 통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하고 다양한 체험 기회 및 학습 보충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한 정책이다.

공휴일 및 주말을 포함 학교장 재량휴업일을 연속 4일 이상 실시하는 사계절방학 운영교는 초등학교 97.2%, 중학교 93.8%, 고등학교 82.1% 등 총 93.2%이다. 봄 단기방학은 대부분 5월 초순, 가을 단기 방학은 추석연휴에서 10월 초순까지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봄·가을 단기방학을 7일에서 10일까지 실시하는 시범운영교는 98교(초 53교, 중 32교, 고 13교)이다. 사계절방학 확산을 위해 9월 15일 도교육청 사일륙홀에서‘사계절방학 시범운영교 담당자 협의회’를 갖고 운영 사례 나눔과 효율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평택 팽성초 김재엄 교사는 봄 단기방학 7일(5.4.~10.), 가을 단기 방학 10일(9.25.~10.4.) 운영 사례를 소개하면서“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방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서로 대화하고 이해하는 좋은 계기인 만큼, 학생들의 사계절방학에 학부모들의 직장 휴가가 자유로울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 고양중학교의 심지영 교사는 봄 단기방학 10일(5.1.~ 10.), 가을 단기방학 9일(9.26.~10.4.) 운영 사례 발표를 통해, “단기방학은 다양한 진로진학 체험과 학기 중에 배운 학습내용을 학생 스스로 내면화하고 보충·심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학생들이 각종 체험활동을 하고 와서 더욱 활기차게 수업에 임하게 되어 수업분위기도 좋아졌다.”고 말했다.

또한, 참석교사들은 분임토론에서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만큼 사계절방학 기간 중 맞벌이 가정 자녀나 기타 등교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운영, 안전 대책의 마련, 인근학교 간 학사일정 연계 등에 대해 깊이 있게 의견을 나눴다.

경기도교육청 이상욱 교육과정정책과장은 “분기별로 학생들이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가족 간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의 기회가 늘어나면서 학습무기력이 해소되어 교육과정 정상화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시범학교의 선도적인 운영으로 사계절방학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