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주최 경시대회를 공적 대회처럼'…교육시민단체, 사교육업체 불법 의혹 제기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걱세)이 사교육업체 ㈜하늘교육의 불법행위 의혹을 제기하며 교육당국의 조사를 촉구했다. 하늘교육은 불법 행위는 전혀 없었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사걱세는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하늘교육이 각종 입시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경시대회를 운영하는 과정 등에서 각종 불법행위를 저지른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세 가지 경시대회를 주관하면서 실질적 주관처가 하늘교육임을 명시하지 않아 마치 공인된 경시대회처럼 혼란을 줬다고 지적했다.

사걱세에 따르면 하늘교육이 주관하는 세 개의 경시대회는 전국 영어수학학력경시대회,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전국 초중영어 수학 학력평가다.

이중 전국 영어수학학력경시대회는 주최가 성균관대로, 일명 성대 경시대회라 불린다. 전국 초중영어 수학 학력평가 주최가 MBC아카데미라 일명 MBC 학력평가로 불리고 있다. 한국수학인증시험(KMC)은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주최하고 한국수학교육평가원이 주관한다.

사걱세는 한국수학교육평가원의 경우 하늘교육이 1998년 설립했고 하늘교육 본사와 같은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 명칭만 공공성을 지니고 있는 단체라고 설명했다.

푸르넷 수학경시대회(PMO), 해법수학경시대회(HME) 등 사설업체에서 주관하는 경시대회는 많이 있지만 사설업체가 경시대회 주관처임을 분명히 명시, 학부모에게 혼란을 주지 않지만 하늘교육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성대 경시대회와 MBC 학력평가 역시 홈페이지 주소가 하늘교육 주소인 'edusky.co.kr'로 되어 있으며 현장 접수를 하늘교육 영재교육센터에서 받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밖에 하늘교육이 홈페이지에서 자신들의 연혁에 각 대회 개최를 적시한 점도 근거로 활용했다.

과장 광고도 문제 삼았다. 성대 경시대회, KMC 등이 서울대 등 주요 대학들의 2013년 입시에 활용 가능하다고 했지만 이는 교육당국의 지침과 다르다는 것이다.

하늘교육은 대회 수상경력을 서울대 입학서류 자기소개서 작성 시 수상경력을 서술할 수 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학교 교내 경시대회만 서술할 수 있을 뿐 바깥 경시대회는 기록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학교 관련 자료를 수집할 때 공문 등을 통해 학교를 협박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사걱세 송인수 대표는 "사설 업체가 학교와 같은 공교육 기관에 공문 등 자료를 요청할 권한은 없다"며 "또 전국 고교에 공문을 보내거나 전화를 걸어 정보를 요구하면서 답하지 않을 때는 학부모, 학생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식으로 협박했다"고 말했다.

수능 성적 관련 자료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같은 공적 기관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확보했으며 자신들의 수익사업에 이용한 것도 불법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하늘교육이 운영하는 과외 프로그램 '에듀올'이 학원법 적용을 받지 않는 점 등도 문제 삼았다.

송 대표는 "교육당국에서 납득할 만한 결과를 내놓지 않는다면 경찰 수사, 검찰 고소 등 2차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일단 교육관련 기관을 책임지는 곳은 교육부, 서울시교육청이니 이들에 먼저 조사를 촉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하늘교육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정보 수집 과정에서 어떠한 불법 행위도 없었으며 경시대회를 운영하면서 허위를 적시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하늘교육 임성호 대표는 "경시대회 반영 부분에 대해서는 매년 대학에 문의하고 확인한다. 허위는 절대 없다"며 "경시대회를 준비하면서 그 과정 등은 자기소개서에 얼마든지 녹여낼 수 있다"고 반박했다.

임 대표는 "특정 대회 수상 실적을 명시하지 않아도 학생이 이런 전국 단위 대회를 준비하며 얼마만큼 수학, 과학에 관심이 있는지 어필할 수 있는 것"이라며 "수상 실적이 반영된다고 홍보한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수학인증시험(KMC)에 대해서도 "한국수학교육학회가 채점하고 평가하는 것은 맞다. 한국수학교육평가원은 시행만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토익, 토플이 시행을 YBM에서 한다고 해서 명칭에 못 박지는 않지 않느냐, 주최는 미국 ETS이지만 시행을 YBM에서 하는 것"이라며 "자꾸 명칭을 갖고 문제 삼는데 이는 우리가 사교육 업체라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임 대표는 "나도 강북 지역 일반고에 다니는 자녀를 둔 학부모"라며 "학부모들이 얼마나 정보에 목말라 있는 줄 아느냐, 사교육업체는 이런 걸 하면 안 된다는 법이 어디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보를 분석하고 해석하고 재분석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활동인데 국가기관에서만 해야 한다고 단정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라며 "우리가 거짓 정보를 흘린 것도 아니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언제나 노력하는데… 속상하다"고 울분을 토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