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내년 예산 허리띠 졸라매 투자 확충할 것"

 ▲ ⓒ나라일보▲ ⓒ나라일보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정에서 경제활력 회복을 뒷받침하는 투자를 최대한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업무추진비, 여비, 행사비 등 공공부문부터 솔선수범해 허리띠를 졸라매고, 이렇게 마련된 절감재원 등을 투자금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현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내년도 재정운용방향에 대해 "재정건전성 측면만 고려하면 세입여건에 맞춰 지출을 대폭 축소해야겠지만 경기여건상 무조건적인 지출 축소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우선 유사·중복 사업, 관행적·전시성 사업 등 낭비요인은 철저히 정비하겠다"며 "반면, 일자리 창출, 투자 활성화, 수출증진을 위한 재정투자는 우선적으로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창업 생태계 조성, 중소기업 육성, 글로벌 인재 양성 등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겠다"며 "SOC, 산업, 농림 등 경제 분야는 예산과 함께 공공투자·민간자금을 활용해 실질 투자규모를 유지·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개선방안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 도입 계획 ▲8.28 전월세대책 후속 조치계획 ▲국내외 행사 재정관리 강화방안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