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보훈청 총무과 김대현

2013년 6월 19일 정부3.0 비전선포 이후 새로운 정부운영 패러다임에 맞춰 공공기관에서는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 희망의 새 시대를 함께 열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가보훈처에서 제대군인 일자리 확보를 위하여 구인을 하는 기업체에게 제대군인 인재 정보를 개방·공유하고 국방부, 고용노동부, 국민안전처 등과 소통·협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7년까지 제대군인 일자리 5만개 확보하는 목표 중 현재 37,000개가 넘게 확보하였습니다.
국가보훈처에서 추진하는 국정과제인 ‘제대군인 일자리’는 정부3.0의 효용을 대표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대군인 취업과 연관된 역할이 있는 부처는 너무나 다양하여 모두 각자의 목소리를 낼 수도 있습니다. 제대군인을 배출하는 국방부, 제대후의 지원을 실시하는 국가보훈처, 고용과 관련된 고용노동부, 국민의 안전 등 비상대비를 총괄하는 국민안전처 등이 있습니다. 만약, 각 부처들이 범부처적인 협업을 못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 아찔한 느낌을 받습니다. 각자 따로 자신의 분야의 틀에 갇혀 있었다면, 아무리 과제 수행에 매진을 했어도 이만한 성과를 거두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이야 말로 각 부처들의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을 함으로써 양질의 정부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유능한 정부’에 딱 맞아 떨어지는 과제입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협업·소통을 하는 유능한 정부에서 나아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정부3.0의 서비스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제대군인에 대한 근접 서비스와 맞춤형 지원을 위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연계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전직지원, 고용, 복지 등의 통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대군인 전문 상담인력을 파견하여, 제대군인지원센터와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에 위치한 제대군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국가보훈처의 공무원인 저는 한 가지 더 욕심을 내고 싶습니다.
대한민국의 군은 특별하고 대단한 조직입니다. 군안에는 의료, 경찰, 검찰, 법원, 종교, 재정, 기술, 유통 등 각 사회의 각 분야가 존재 합니다. 이들이 가진 신체적·기술적 능력을 민간에 개방·공유함으로써 ‘제대군인에 맞는 일자리’가 아닌 ‘제대군인으로써 새로이 생긴 일자리’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며, 이로써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의 궁극적 정책 목표 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