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희봉 교수

최근 전국적으로 공급혈액원의 재고가 적정 보유량을 크게 밑돌면서 혈액공급이 위기상태다. 특히 농축적혈구 뿐만 아니라, 신선동결혈장과 같은 다른 혈액제제까지 부족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이러한 혈액 부족사태는 지난해 메르스의 여파와, 주된 채혈장소인 각급 학교가 방학에 들어간 점, 일부 학교에서 전염성 질환의 유행으로 인해 헌혈을 하지 못한 점 등이 주된 원인일 것으로 생각한다.
적십자 혈액원은 이달 말부터 다음 달 초까지를 혈액 부족사태의 가장 큰 고비로 보고, 기업체와 공공기관 등이 단체 헌혈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으며 각 공급혈액원마다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도 전국적인 혈액 부족사태 극복에 힘을 보태고자, 자체적으로 응급헌혈을 받는 것 외에 21일 교직원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원내 헌혈행사를 가졌다.
혈액은 오로지 사람에게서만 얻을 수 있는 귀중한 자원이기 때문에, 헌혈은 혈액제제의 투여가 반드시 필요한 환자들의 유일한 희망이기도 하다. 반면에 사람의 몸 밖으로 나온 혈액은 오래 저장해 둘 수 없어, 사람들의 지속적인 헌혈 참여만이 환자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다.
헌혈에 참가하는 것은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 모두를 위한 작지만 큰 ‘인간사랑’의 실천 방법이다. 모쪼록 한겨울의 차가운 날씨를 따뜻한 사랑의 마음으로 이겨낼 수 있었으면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