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경찰서 민원실 김지숙 경장

각종 사건사고(교통)사실확인원 및 분실신고접수증 발급 등 경찰민원업무 처리를 위해서 경찰서를 방문해야만 했고,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하였더라도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 때문에 업무처리가 쉽지 않았던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경찰에서는 지난해 경찰관서 방문 없이도 온라인을 통해 원스톱 업무처리가 가능한 ‘경찰민원포털시스템’을 신규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했고, 2016년 1월 4일부터 1차 시스템을 개선하고 처리가능 항목을 확대하여 한층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선된‘경찰민원포털시스템’은 사이버 경찰청(신고민원포털), 의무경찰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하고,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기존 32종에서 47종으로 확대하였다.
이번에 확대된 내용은 운전경력증명서(영문), 안전기준 초과승차(적재)차량 등 통행허가 신청, 버스전용차로 통행지정신청 등 ‘교통6종’과 청원경찰 배치신청, 임용승인신청 등‘청원경찰4종, 사전등록정보 폐기신청, 실종아동 등 지문정보 폐기신청 등 ’아동2종‘을 포함한 총 15종이며 운전면허조회와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경찰관 원서접수 기능 등이 추가되어 사용이 더욱 편리해졌다.
‘경찰민원 포털’사이트는 네이버 등 주요포털에서 ‘경찰 민원포털’을 검색하거나 인터넷 주소창에서 minwon.police.go.kr을 입력 또는 사이버경찰청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고, 간단한 본인인증으로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경찰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