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경제·문화·공공활동 거점된다

박근혜 정부의 대표 주택 정책인 '행복주택'이 지역경제 활성화 , 일자리 창출 , 주민 소통공간 등 경제·문화·공공활동 거점으로 조성된다.

국토부는 23일 국무회의 보고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행복주택 프로젝트 추진방안을 확정했다.

국토부는 행복주택 정책 콘셉트를 창조경제를 위한 지속 가능한 도시 창조적 공간 조성으로 정했다.

행복주택 공급물량 중 60%는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주거취약 계층에게 우선 공급한다. 신혼부부 특화단지 등 단지별 특성에 맞춰 입주 우선 순위를 부여할 계획이다. 입주자 재능기부 등을 통해 행복주택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건전한 주거문화 정착을 도모한다.

영구 국민임대주택 형태로 공급하는 행복주택 임대료도 입주자 소득수준, 시장여건 등을 감안해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한다. 구체적인 건설기준과 입주기준, 임대료 체계 등은 전문가 용역 등을 통해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행복주택내 사회적기업과 창업 및 취업지원센터를 설치, 입주민과 인근 주민에게 일자리를 줄 계획이다. 철도근로자나 공공시설 관리자,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 담당자 등 행복주택 개발지역 유관 근로자에게도 저렴한 임대주택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복합개발과 지역 특화전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한다. 행복주택은 도심재생의 큰 틀에서 주거시설 뿐 아니라 호텔, 상가, 업무시설 등이 기능적으로 복합되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또 행복주택은 소통·문화·복지·공공생활 장소로도 조성된다.

행복주택 단지와 철도역사를 연결하고 철도부지 등 위에 조성되는 대지에는 공원, 주민 문화생활 공간을 만들어 지역 주민에게 개방되고 동사무소와 보건소 등 공공시설도 유치된다. 육아, 교육, 문화, 여가 등 단지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공간도 들어선다.

국토부는 전철이 다니는 선로 위에 지어지는 아파트(신정동 양천아파트)에 대한 진동, 소음, 안전성 등 문제점이 제기됨에 따라 선로 위에는 주택 건설을 최소화하고 선로 인근이나 그 주변 부지를 주로 활용하기로 했다. 재해, 환경, 교통영향평가 등을 통해 문제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자리, 문화, 복지. 공공서비스 등 행복주택 입주민과 지역주민들의 진정한 주거행복 구현을 위해 새로운 창조와 융합의 시대에 맞춰 부처간 칸막이를 넘어서는 '협업 시스템'을 통해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