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자 3명중 1명꼴... 정치권 '총선구도 흔들릴까' 신경 곤두


(도민일보) 20대 국회의원 당선자 3명 중 1명이 선거사범으로 입건되고, 이중 98명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치권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재판을 통한 사법처리 수위에 따라 금 배지 반납 사례가 잇따를 수 있어 내년 4월12일 '메가 재보선'이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번 총선을 통해 만들어진 정치권 구도가 흔들릴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검찰에 따르면 '4·13 총선' 과정에서 선거사범으로 입건된 1451명 가운데 당선인 104명 포함됐다. 이는 19대 총선 당시의 79명보다 무려 31% 늘어난 수치다. 특히 검찰은 1451명 중 31명을 이미 구속한 상태여서, 정치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더민주 선대위 부위원장인 경기 수원무 김진표 당선인은 '불법 기부' 혐의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조병돈 이천시장과 함께 산악회 회원 30명에게 2만원 상당의 이천쌀을 나눠줬다는 혐의다.
검찰은 시민들에게 나눠주기 적합한 홍보용 쌀인지, 아니면 나눠주기 위해 갑자기 구매한 쌀인지를 살펴볼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황영철 당선인은 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선거구에서 3선에 성공했지만 선거구민에게 돈 봉투를 돌린 혐의로 고발돼 20대 총선 당선인 중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강원 속초고성양양의 새누리당 이양수 당선인은 강원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이었던 김시성 강원도의회 의장과 함께 검찰에 고발됐다. 기부행위 금지 제한 규정을 위반했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울산 북구에서 무소속 윤종오 당선인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선거사무실 압수수색을 당했다. 사무실을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고 선거활동에 사용한 혐의다.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의 새누리당 김종태 당선인, 충남 아산을의 더민주 강훈식 당선인, 부산 사상의 무소속 장제원 당선인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5일 "선거가 지나치게 과열되다보니 올해는 특히 선거법 위반 논란과 고소고발이 난무했던 것 같다"며 "금권선거 뿐만 아니라 흑색선전, 여론조사조작 등의 문제로 고발한 경우가 많은데, 결국 사법당국에 공이 넘어간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의 한 관계자는 "사법당국이 공정한 잣대를 가지고 수사를 해야 한다"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되 외압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경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