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식 '나루터에 비내리면' 표절, 고의 아닌 실수…해명

 ▲ ⓒ나라일보▲ ⓒ나라일보

가수 김현식(1958~1990)의 유작 앨범 '김현식 2013년 10월' 제작사인 동아기획이 수록곡 '나루터에 비 내리면'이 표절 의혹을 일으킨 것과 관련, "실수를 인정한다. 저작권자 표기를 수정, 번안곡으로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기획은 28일 "외국곡과 유사하다는 사실을 전혀 의식하지 못했는데 음반 직배사 EMI로부터 연락을 받고 모니터해보니 비슷한 부분이 많다"며 이 같이 알렸다.

앞서 '나루터에 비 내리면'은 미국 록그룹 '브레드(Bread)'의 '오브리(Aubrey)'와 코드 진행, 멜로디 등이 흡사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다만, 동아기획은 의도를 가지고 표절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이고 상식적으로 그가 표절한 의도는 전혀 없었을 것이다. 단지 앨범 기획 당시 제작자 차원의 표기 오류"라는 설명이다.

"'나루터에 비 내리면'은 김현식 사후인 92년 5월 김현식 시집으로도 출판된 바 있다. 김현식이 병실에서 노래할 당시 써놓은 노랫말에 귀에 익숙한 멜로디가 자연스럽게 입혀졌을 것이다."

"'나루터에 비 내리면'의 저작권자가 김현식이 되든 해당 외국 저작권자가 되든 저작인접권자인 제작자 음반 매출과는 관계가 없다"며 "좋은 뜻으로 발매한 음반인데 고인에게 누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해당 음반사와 의논해서 잘 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아기획은 지난 21일 '나루터에 비 내리면'을 비롯해 미발표곡 9곡이 담긴 '김현식 2013년 10월'을 발매했다. 앨범에는 김현식이 삶의 마지막을 불태우던 1년간, 투병하면서 절규하듯 노래한 21곡이 실렸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