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 실태조사 결과 발표, 불만족 높은 지표 추가설문


(당진=이연복 기자) 당진시가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두 달 동안 시민 1,07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당진시 삶의 질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개인, 공동체, 환경 3개 영역에서 ▲주택만족도 ▲기초생활여건 ▲사회복지 시설 ▲보건의료 ▲지역경제여건(이상 개인영역) ▲문화체육시설 ▲행정서비스 ▲사회적여건 ▲정보환경여건 ▲지역애착심 ▲사회적 자본(이상 공동체 영역) ▲안전 환경 ▲교통 환경 ▲쾌적한 환경 ▲교육환경(이상 환경영역) 등 총 15개 세부지표에 대해 설문이 진행됐다.
조사결과 평균 5점 만점에 공동체 역역은 평균 3.22점, 개인영역은 2.92점, 환경역역은 2.85점으로 조사돼, 환경역역에서 시민들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5개의 지표 중 불만족 응답이 30% 이상을 상회했던 지표는 ▲공원 ▲교통 환경 ▲사회복지 ▲보건의료 ▲문화체육 ▲학교주변 환경 ▲물가 등으로 조사됐다.
시는 해당 분야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 16명을 자문단으로 구성해 세부 설문지표를 만들어 7월 중 시민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추가 심층 설문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심층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각 관련부서에 통보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한 뒤 내년 사업에 반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정책개발담당관 신설 후 처음으로 시민의 삶의 질 조사를 실시했다“며 ”취약지표에 대한 맞춤형 정책개발로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해 당진을 살고 싶은 행복한 도시로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