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이 무엇인지 모를 아전인수격 결정 강력 반발


(예산=이연복 기자) 예산·청양·홍성군 3개 자치단체가 유치경쟁을 벌였던 충남도 소방복합시설 입지가 지난 28일 발표된 후보지 평가결과 청양군 비봉면 록평리 12-1번지 일원으로 최종 확정되면서 예산군민이 실망을 넘어 범군민적 공분으로 확산되고 있다.
군에 따르면 군민의 88%인 7만4000여명이 유치동의서에 자발적으로 서명에 동참할 만큼 원도심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고 민과 관이 일심동체가 돼 강력한 유치전을 벌여왔다.
하지만 청양군으로 최종 결정됨에 따라 그동안 모든 공을 들여 선의의 유치 경쟁을 펼쳐온 군민들은 이번 결정이 공정성과 형평성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기준이 무엇인지도 모를 결정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군민들의 실망과 분노는 ‘청양군이 군의회의 동의를 얻어 토지매입비 50억 원을 부담하겠다고 한 것이 평가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이라는 언론보도를 접하게 되면서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으며 군민들은 ‘50억 원의 토지매입비 무상제공에 손을 들어주는 듣도 보도 못한 아전인수격 판정’ 탓에 고배를 마신 것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군민들은 “객관적으로 군의 입지가 타 지역에 비해 월등함에도 불구하고 고배를 마시다니 어처구니가 없다”며 “앞으로 도에서는 모든 시설이 필요할 때마다 시군에서 땅을 기증받아 낼 셈인가? 가뜩이나 재정이 열악한 시·군에 재정 부담만 가중시키자는 것인지 그 속내를 모르겠다”고 성토하고 있다.
이처럼 유치 무산에 대한 실망과 분노가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군민들 사이에서는 “지금 우리 군은 내포신도시 조성이 가져온 역기능이 큰 문제다”며 “특히 ‘신도시 빨대 현상’으로 인구가 줄고 지역상권이 침체되고 있는 예산읍 원도심을 비롯한 우리 군의 남서부 지역에 대한 도시재생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예산읍에 거주하는 주민 박모씨(51세)를 비롯한 군민들은 “우리는 내포신도시 예산-홍성지구 개발 시차로 인해 인위적으로 초래된 예산권역 미개발과 원도심 공동화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됐다”며 “이런 상황 하에서 이뤄진 이번 결정은 예산군민의 염원과 갈망을 짓밟는 행태”라고 분노했다.
이어 “하루빨리 내포신도시 조성이 가져온 역기능이 해소될 수 있도록 충남도가 특단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황선봉 군수는 도 소방복합시설 위치 결정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하며 “이번 사태에 대해 군민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 그동안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성원해주신 군민 여러분을 실망시켜드려 송구스럽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