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주·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매우 만족

(광주=이원석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최영호)는 간접흡연 피해 예방과 금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해 도입한 금연 PC방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관내 PC방 5곳을 신규 금연 PC방으로 지정·운영하기로 했다.
13일 남구에 따르면 올해 새롭게 금연 PC방으로 지정된 곳은 월산동 데미안 PC방 및 애플 PC방, 진월동 엘리시아 PC방, 방림동 블루 PC방, 봉선동 아이리스 PC POP 등 5곳이다. 새롭게 지정된 금연 PC방 5곳은 업주 및 이용객이 흡연 민원 제로화를 위해 자발적인 실천을 진행하고 있는 곳이다.
남구는 향후에도 관내 PC방 중 금연 환경 조성에 강한 의지를 가진 사업주가 금연 PC방 지정을 신청할 경우 현장 점검을 통해 일정 자격을 갖춘 PC방을 금연 PC방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남구가 금연 PC방을 확대 운영하게 된 것은 금연 PC방에 대한 업주 및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기 때문이다.
남구는 올해 4월 4일부터 5월 27일까지 지난 해 금연 PC방으로 지정된 주월동 갤럭시 PC방과 진월동 아이리스 PC방 업주 및 이용자 136명을 대상으로 ‘금연 PC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금연 PC방 지정 후 간접흡연 피해가 감소했는지’에 대한 부분에서는 응답자의 53%가 ‘매우 감소’ 또는 ‘감소했다’고 했으며, ‘악화됐다’는 응답자는 1%에 불과했다.
금연 PC방 내 흡연을 줄이기 위해 강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한 조사에서는 캠페인 강화가 3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지도·단속 31%, 금연 PC방 지원 14% 순으로 조사됐다.
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최근 6개월간 금연 PC방에서의 흡연 여부’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4%가 ‘흡연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흡연자의 29.6%는 흡연 이유에 대해 ‘종이컵이 있어서’라고 응답했다.
남구 관계자는 “금연 PC방 추가 지정과 보건소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PC방 내에서 흡연문화가 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