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지도부후보, 재보선패배 충격…"창당이래 최대위기"

【서울=뉴시스】배민욱 박대로 기자 = 민주통합당 지도부경선에 출마한 후보들이 25일 재보궐선거 패배 후 충격을 받았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당대표 후보인 강기정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비대위 체제 4개월 동안 국민에게 혁신하는 모습을 못 보여줬다. 그래서 국민이 4·24재보선을 통해 민주당에 혁신을 재차 주문한 것"이라며 "5·4전당대회에서 혁신의 동력을 만들고 혁신대장정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과 단일화 논의 중인 이용섭 의원도 "이번 선거결과는 국민이 민주당에 보내는 마지막 통첩이다. 민주당이 새로 태어나지 않으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 통화에서도 "지금 민주당은 초상집이다. 국민들은 현재 민주당에 대해서 기대와 희망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이번 결과를 혹평했다.

또 "저조한 수준이 아니고 대패다. 민주당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선거 결과였다"며 "어느 정도 예상되긴 했지만 득표율을 보면 국민들의 평가나 질책은 기대보다 훨씬 냉혹했다. 이런 참패는 이번으로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고위원 후보인 양승조 의원 역시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참패다. 이번 4·24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모두 패배했다"며 "패배라고 하기에도 머쓱한 수준이다. 이번 선거에서 민주당은 존재감도 없었다"고 혹평을 내놨다.

그러면서 "민주당 역사 이래에 최대의 위기"라며 "더 철저하게 반성하고 혁신해야 한다. 민주당이 왜 새로 태어나야 하는 지 오늘 제대로 뼈에 새기고 새로 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또 "민주당이 그동안 보여줬던 대선패배 책임 소재, 계파논란이 국민들이 보기에 얼마나 한심한 행태였는지를 투표로 보여줬다"며 "민주당의 존재와 가치가 국민의 외면을 받는 이때 들어서는 새 지도부는 그 어느 때보다 각오를 달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에 우리끼리 아옹다옹하지 말고 민생과 한반도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 회복을 확실히 챙겨서 국민의 신뢰를 다시 얻어야 한다"며 지도부경선에 나선 후보들에게 자세 변화를 요구했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유성엽 후보도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새 길을 가기 위해 '민주당의 오만하고 독선적인 모습'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유 후보는 "재보선에서 민주당은 후보조차 내지 못한 지역을 포함해 12곳 전 지역에서 전패했다"며 "열린우리당 창당이후 40 대 0, 40연패의 기억이 떠오른다. 왜 열린우리당이 국민의 외면을 받고 사라져야 했는지 민주당 패권세력들은 되돌아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반성하고 정신차려야 한다. 연이은 총선과 대선패배에 대한 뼈를 깎는 자기반성과 쇄신을 거쳐야 한다"며 "민주당의 쇄신을 위한 검증 그 자체를 부정하는 민주당의 모습은 반성과 쇄신과는 거리가 멀다. 바로 이러한 모습 때문에 민주당은 국민의 신뢰를 잃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