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 불족종 선언
보수단체, 여론수렴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자


시민단체와 학부모들은 29일 교육부의 국정화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 공개와 관련,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며 퇴행"이라고 밝혔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이날 논평에서 "국정 교과서는 그것만이 올바른 역사교과서라는 절대 기준으로 작용하게 되고 그 내용은 고정불변의 표준 지식의 권위를 가지게 된다"며 "역사는 고정되고 획일화된 것이 아니므로 다양한 해석과 평가가 가능해야 한다. 다양성을 반영하려는 시도와 노력이 반영된 것이 현행 검정체제"라고 말했다.
경실련은 "공개된 내용에 의하면 대한민국 수립 등 건국절을 지향하는 용어를 사용하고 친일파를 축소하고 이승만 박정희 독재 정부를 긍정 서술하는 등 현 정권의 입맛에 맞는 왜곡된 역사관을 담고 있다"며 "특히 집필진조차 공개하지 못한 채 밀실 집필을 거쳐 정부가 공개한 국정교과서 검토본은 최소한의 절차적 정당성조차 확보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국민은 현 정부가 정상적인 국정운영을 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역시 역사교육의 틀을 훼손하는 국정농단으로 즉각 폐기돼야 한다"며 "교육부는 국민의 신뢰를 잃은 정권의 잘못된 정책을 고수할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국민에게 사과하고 현행 검인정체제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것이 국민의 의견"이라고 강조했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도 성명에서 "집필기준만으로도 우려했던 검토본은 함량 미달 교과서였다. 친일과 독재를 미화한 검정판 교학사 교과서의 재판이며 뉴라이트 세력의 역사 인식을 국정이라는 이름으로 탈바꿈했다"면서 "학부모들은 국정교과서를 전면 거부하며 국정화 추진 일정에 불복종할 것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국정교과서는 헌법 전문에서 밝히고 있는 대한민국의 정통성도 부정하고 있는 반헌법적 교과서다. 민주주의를 훼손한 반민주적 교과서"라며 "부정한 권력으로 강행된 것, 복면집필과 깜깜이 집필이 그러했다. 학부모들은 이런 엉터리 교과서를 아이들에게 배우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보수단체 한국자유총연맹(자유총연맹)은 "전문가, 학계 등의 면밀한 검증을 거쳐 국민 다수가 공감하고 학생들을 건전한 한국인으로 교육할 수 있는 최종본으로 완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총연맹은 "현장검토본과 전문가, 학계 등의 의견을 수렴해 국정 역사교과서 작업을 추진하되 일부 문제점을 제기하는 의견을 참조, 기존 역사교과서와 새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교육 현장의 실정에 맞춰 공용하거나 학교장 재량에 맞춰 선택하는 방법도 검토할 것도 정부에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