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출입한 적은 있다"…횟수·이유 등은 답변 거절
"고영태 진술 신빙성 없고 계획된 것…답하기 곤란"

국정농단 파문의 장본인인 최순실(61)씨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증인으로 헌법재판소에 출석했지만, 모든 의혹에 대해 "그러한 사실이 없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철저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16일 헌재 심리로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최씨는 국회 측의 질문 대부분에 대해 시종일관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개인적인 사생활이라 얘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씨는 자신의 최측근으로 꼽히며 더블루K 전 이사였던 고영태(41)씨의 진술에 대해서도 "신빙성이 없고 이미 계획된 것"이라며 "고씨의 진술에 대해서는 답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최씨는 "청와대에 출입한 적이 있느냐"는 국회 측 대리인단인 이명웅 변호사의 질문에 "출입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몇 번 출입했는지에 대해서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답하고 왜 청와대로 들어갔는지를 묻는 추가 질문에는 "사생활이라 말하기 곤란하다"며 이리저리 답변을 피했다.

최씨는 논란을 빚은 강남 의상실 CCTV 화면과 관련해 누구와 통화했는지, 휴대전화는 누구의 것인지에 대해 "전혀 기억 안 난다"면서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씨는 국회 측이 "고씨의 진술에 따르면 의상실 보증금 2000만원과 월세 150만원을 증인(최순실)이 냈다고 하는데 사실이냐'고 질문하자 "고씨의 진술은 신빙성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버텼다.

이 변호사가 "보증금과 월세를 낸 적이 없느냐"고 다시 묻자 "다음에 (답) 하겠다. 생각 안 난다"고 말했다.

대부분 질문에 답을 피하던 최씨는 박 대통령으로부터 의상비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네"라며 선뜻 인정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생활이라 얘기할 수 없다"는 말을 되풀이하면서 얼마나 자주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말씀 곤란하다"고 입을 다물었다.

이에 대해 국회 측 이 변호사가 "의상비 받은 것은 사생활인데 답변을 하면서 의상실 원단이나 임차료 등은 기억이 안 나느냐"고 묻자 또 다시 "네"라고 말하고 더 이상의 답변을 거부했다.

최씨는 얀슨 기업의 문모 부장을 통해 청와대 관저 인테리어 공사를 했느냐는 질문에도 "그 사람은 인테리어를 하는 사람이 아닌데요"라며 오히려 반문하듯 답했다.

최씨는 국회 측이 "청와대 관저에 들어가서 침실 선반 위치를 조정하고 커튼과 샤워꼭지를 설치하고 2주 뒤에는 증인의 지시로 전등을 교체한 적이 있느냐, 인테리어 비용을 대통령으로부터 받았느냐"고 되물었지만, 역시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되풀이했다.

/뉴시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