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독수리연습30일종료…北태도변화주목

한미군당국이유사시한반도방어를위해실시한실기동(FTX)훈련인한미연합독수리연습(FE)이30일종료된다.

이번훈련은북한의핵·미사일위협속에이례적으로훈련에참가한미군전략무기들이대거공개되면서어느때보다군사적긴장고조된가운데진행됐다.

한미연합사령부는29일보도자료를통해"주한미군과연합사,합참은한미연합독수리연습을30일부로종료한다"고밝혔다.

연합사는"독수리연습은연례적으로실시하는연합및합동부대전술야외기동훈련으로임무수행에실질적으로필요한매우중요한군사훈련을제공한다"며"대한민국방어를위한한미동맹의대비태세를향상시키는데그목적이있다"고말했다.

지난달1일시작된독수리연습에는군단급,함대사령부급,비행단급부대의한국군20여만명과주로해외에서증원된미군1만여명이참가했다.

또지난달11일부터같은달21일까지는유사시한반도방어를위한지휘소훈련(CPX)인키리졸브연습에는한국군1만여명과미군3500여명이참가했다.

이번훈련기간동안B-52전략폭격기,B-2스텔스폭격기,F-22스텔스전투기,핵추진잠수함등미군전략무기등이훈련에투입됐다.

북한은이를두고'한반도핵전쟁연습'으로규정하고훈련기간내내한미양국에비난수위를높이며도발위협을예년보다강도높게가했다.

따라서훈련종료후북한의태도변화등한반도정세에변화가있을지도관심이다.

이에대해김민석국방부대변인은"훈련은항상매년마다계획돼있던훈련"이라며"훈련자체가방어적인차원에서의훈련이기때문에(대화국면전환등태도변화와관련된)그런모멘텀문제는북한의행동하기에따른것"이라고말했다.

한편유엔사군사정전위원회는2월21일판문점을통해독수리연습기간을통보하면서비도발적성격의훈련이라는점을분명히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