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수경찰서 경위 김수정

청렴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많은 국민들이 경찰이 예전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법을 집행하는 경찰은 타기관보다도 청렴이 요구되고 있으며, 국민의 높은 기대치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청렴조직문화 공감대를 조성해나가야 할 것이다.   
매년 공공기관을 대상을 청렴도 측정을 실시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 2016년도 결과에 의하면 18개 기관(정원 2,000명이상) 중, 경찰청은 하위권을 자치했다.
경찰의 청렴도 평가는 총포허가, 경비업허가, 교통조사·단속, 수사·형사 등 4개 분야로, 이 중에서 교통조사·단속분야가 최하위 점수를 받았다. 교통법규 단속시 법규에 대한 명확한 안내와 설명이 부족하고, 사고조사 시, 성의있는 중간통지 절차 등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학연, 지연, 연고관계 및 특정인의 특혜, 내부직원의 청탁·부당개입이 일부 남아있다는 의견 등 경찰을 불신하는 시선이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 
이에 연수경찰은 국민의 신뢰를 되찾기 위한 일환으로 치안만족도 향상 및 주민과 소통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청렴한 경찰이 되기 위한 내실있는 청렴 T/F팀 운영, 접촉 고객 대상으로 자정 모니터링을 적극 실시하는 등 민원인의 불만족 사례를 개선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중간관리자는 책임의식을 갖고 불만이 예상될 시, 세심한 상담으로 청렴도 제고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정책의 효율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청렴도는 경제발전의 중요한 척도로서 경제적으로 아무리 풍족해도 부패가 만연한다면 진정한 선진국으로 인정받기는 어렵다.
2017년도에는 우리 경찰은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맡은 바 소임을 다하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경찰, 부패없는 청렴한 경찰이 되도록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