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 우수상에 이어 특별상 수상 쾌거

(영덕=임상휘 기자) 경상북도 영덕군(군수 이희진)이 2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회관에서 개최된 고용노동부 주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특별상을 수상했다.

경북에서 수상시군은 단 3개 자치단체뿐으로 군은 이번 수상으로 2015년부터 3년 연속 수상함과 동시에 재정인센티브로 8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일자리대상 평가는 고용노동부에서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용율, 취업자수 등 정량적 지표와 일자리 대책에 대한 자치단체장의 의지 등 정성적 지표를 1차 경상북도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받고, 이어 2차 중앙평가위원회의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군은 수상계기를 먼저 군정의 최우선 군정과제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두고, 민선6기 고용률 목표 61.6% 초과 달성(62.3%)과 일자리공모사업을 통한 신규 일자리사업 발굴,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일자리사업 추진, 민간기업인 삼성연수원 건립 대비한 청년일자리 마련의 선제적 대응 등 지역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정부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었다.

특히, 지속되는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마련을 위한 신동력으로 제2농공단지를 조성하고, 유휴인력 지원으로 안정적 영농지원을 위한 농촌인력지원센터 운영, 푸드트럭·게스트하우스 창업과정 등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이번 수상으로 지원받은 재정인센티브는 새정부의 공약1호인 청년일자리 창출에 투자할 것이다”며, “연말에 입주예정인 로하스특화농공단지 기업의 필요 전문인력양성과 지역 골프장의 골프장캐디 및 골프장코스관리사를 양성해서 민간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군이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