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가 필요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아냐"

(뉴시스 사진제공)

(국제=박래철 기자)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6일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에 대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대해 효과적으로 억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날 관영 신화통신과 교도통신 등에 의하면 왕 외교부장은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차 마닐라를 방문해 그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을 안보리가 통과시킨데 대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어 왕 부장은 "안보리 결의 목적이 북한 핵과 미사일 개발 프로세스를 실효적으로 저지하는데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왕 부장은 "그래도 한반도 핵 문제에 대해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이번 안보리 결의가 그간 안보리 결의를 어기고 북한이 끊임없이 미사일 활동을 계속하는데 대한 필요한 조치"라고 거듭 강조했다.

왕 부장은 또한 북한 핵 문제 등에 대해 "외교와 정치적인 수단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라면서 한반도 정세의 긴장이 높아지는 것을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제재가 필요하지만 그것이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다"라며 대화로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 정지, 한미 양국의 대규모 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이라는 일명 '쌍중단(雙中斷)'을 시행하는 것이 최우선책이라는 기존 입장을 설명했다. 

왕 부장은 '쌍중단'이 현재의 긴장 국면을 해소하는 방안이며 각 당사국의 긴박한 안보상 우려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대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