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외무부 유엔에 불법적인 연합군 활동 중단 촉구 서한

(뉴시스 사진제공)

(국제=현오순 기자) 미국 주도의 국제 연합군이 시리아에서 민간인을 대상으로 화학무기의 일종인 백린탄을 사용했다고 시리아 정부가 유엔에 신고했다.

러시아투데이(RT)에 의하면 6일(현지시간) 시리아 외무부는 불법적인 연합군 활동을 중단시켜달라는 촉구 서한을 유엔의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과 안전보장이사회에 보냈다.

시리아 외무부는 연합군이 민간인들을 표적으로 국제 사회가 금지한 백린탄을 이용해 락까, 하사카, 알레포, 데이르 에조르 등의 지역에 투척하며 잔혹한 행위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간인 거주 지역과 국립 병원 등을 연합군이 폭격했다라며 이 같은 행위는 인간애에 반하는 전쟁 범죄와 같은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시리아는 유엔 체계를 벗어난 곳에서, 시리아 정부에 허가를 구하지도 않고 설립된 연합군을 즉각 해체시켜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군 산하 통합합동기동부대(CJTF·OIR) 측은 시리아 외무부의 주장에 대해 RT에 발송한 서한을 통해서 백린탄을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 작전에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CJTF·OIR 측은 이어 "민간인 피해를 일으키지 않는 방식으로 백린탄을 사용했다"라며 시리아 외무부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확인한 후 월례 민간 피해 규모 보고서를 발간하겠다고 전했다.

미 주도 국제 연합군은 현재까지 민간인 624명이 2014년 시리아 내 IS 격퇴 작전을 시작한 이래 "의도치 않게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수치에 대해 일부 서방의 인권단체들은 문제가 있다고 제기했다.

역내 연합군 작전으로 민간인 4350명 이상이 2014년 6월 이래 사망했다고 영국에 본사를 둔 이라크·시리아·리비아 내전 민간인 피해 분석 단체 에어워스(Airwars)는 집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