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사진제공)

(국제=박래철 기자)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에도 불구하고 북중 양국 간 의류무역에 대해 허점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1일 "중국 세관 당국 통계수치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의류 제품이 중국의 대북 수입의 주요 품목"이라며 "해당 분기 중국의 대북 수입 규모는 3억8520만 달러 중 1억4750만 달러가 의류 수입에 치중 된 것”이라고 보도했다. 

SCMP는 또 중국의 대북 의류 수출 규모 또한 같은 기간에 3500만 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지난 15일부터 중국은 지난 5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2371호를 이행하기 위한 조치로 북한산 석탄과 철, 철광석, 납, 납광석, 해산물에 대해 수입을 전면금지했다. 

중국은 북한산 석탄 수입에 대해 지난 2월 김정남 피살 직후 중단했고, 이에 올 2분기 북한산 석탄 수입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은 당초 북한에 대해 광물과 수산물 수입을 금지 할 경우 북한 경제가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북한 전문가들은 “북중 양국간 무역에서 의류 무역은 점점 더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안에 북한 의류는 포함되지 않는 품목이기 때문이다.

호주 시드니대 수석연구원 저스틴 헤이스팅스는 SCMP에 “중국 기업들이 인건비 절감 목적으로 국경을 넘어 북한에서 봉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라며 "북중 합작기업이나 중국 기업과 연계된 북한 기업이 북한에서 생산한 의류를 중국으로 수출하거나 중국산으로 둔갑해 다른 국가로 수출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유엔의 강화된 대북 제재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의류 중계업체들이 북한에서 값싼 노동력으로 옷을 생산해 전 세계로 수출하며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