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및 사용제한 건축물 긴급 정밀점검

(포항=강직정 기자) 포항시가 지진피해 주택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피해·위험 주택에 대해 정밀점검에 나섰다.

지난 11.15지진이후 11월 16일부터 26일까지 1·2차에 걸쳐 실시된 긴급 시설물 위험도 평가 결과, 점검 1579개소 중 ‘위험’은 56개소, ‘사용제한’은 87개소라고 28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표했다. 이에 시는 결과발표 즉시 안전진단업체를 선정하여 ‘위험’과 ‘사용제한’ 건축물에 대해 긴급 정밀점검에 돌입했다.

이번 긴급 정밀점검은 흥해 경림뉴소망타운아파트, 대성아파트 등 대규모 세대가 거주하는 공동주택 및 위험성이 높은 곳을 최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위험’ 등급 건축물 중 취약계층시설(어린이집, 노인정 등), 다가구주택 위주로 우선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28일에는 점검대상 공동주택인 흥해 경림뉴소망타운에 안전진단업체인 ㈜가람E&C(이윤희 대표)에서 직접 주민들에게 안전점검내용 및 일정을 설명하고 아파트 현황 상태를 확인 하는 등 사전조사를 실시했다.

정밀점검은 안전진단전문기관이 벽의 균열, 콘크리트 탈락 등 면밀한 외관 조사와 비파괴강도 시험 등 간단한 측정·시험장비로 안전성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수·보강방법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항시에서는 이번 정밀점검과 구조안전성평가를 추가로 실시하여 건축물 구조안전 신뢰성 확보에 철저를 기하며, 정밀점검 결과에 따라 소유자의 부담으로 보수보강을 완료 후 전문가의 확인을 거쳐 위험 등급 해제 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날 경림뉴소망타운 점검현장을 방문해 “빠른 시일 내에 보수보강책 마련과 완벽한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며, “지역주민의 생명과 안전 확보하고 지진피해의 상처가 빠른 시일 내에 치료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시설물 피해복구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