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마을공동체 만들기에 나섰다

 ▲ ⓒ경향일보▲ ⓒ경향일보

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경제·문화·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민이 중심이 돼 서로돕고 살아가는 마을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나섰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주민 스스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하기 위한 ‘2014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을 오는 20일까지 접수한다.

대상은 5인 이상 주민모임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로 마을학교, 도시텃밭, 공동육아 등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특색있는 사업을 선정해 사업제안서 등을 동 주민센터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심의위원회인 관악구 마을공동체위원회가 사업필요성, 공익성, 지속가능성, 파급효과 등을 중점으로 서류심사, 현장심사, 면담을 진행해 4월 중 선정결과를 발표한다. 각 사업에 대해 최대 5백만 원까지 총 예산 7천만 원 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체계적이고 효율성있는 사업발굴을 위해 제안서 작성 등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 컨설턴트가 현장을 찾아가 교육하고 상담도 진행하는 ‘찾아가는 마을강좌 및 마을상담’을 실시하며 오는 12일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에 관심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구청 별관 7층 강당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구 관계자는 “주민제안사업은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마을공동체를 통해 살맛나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