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위안부합의 日 사과 요구" 불쾌

사진=뉴시스

(현오순 기자) 산케이신문은 11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 참석에 대해 보류하는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아베 총리가 국회 일정이 있기도 하지만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사과를 요구한 것을 보고 이와 같은 결정을 했다고 산케이신문은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이 진실을 인정하고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진심을 다해 사죄하고 그것을 교훈으로 삼아 국제사회와 노력하는 것이 위안부 문제의 해결이라고 생각한다”고 위안부합의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에 산케이신문은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을 두고 일본 정부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하겠다는 것으로 판단해 불쾌감들 들어냈다며, 이와 함께 지난해 1월 중단한 한일 통화스와프 협정 재개 협의도 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아베 총리가 방한해 문 대통령에게 합의 준수에 대해 직접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 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 요미우리 신문도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 올림픽 참석 여부에 대해 보류 검토에 들어갔다고 전한바 있다. 

또한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 올림픽 참석은 "있을 수 없다"고 총리 관저 간부가 말했다고 아사히신문도 잇따라 보도했다.

일본에서는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 여부에 대해 '안 간다'보다는 '보류'라는 표현을 더 선호한다. 

이는 사실상 올림픽 불참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