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현오순 기자) 박승춘 전 보훈처장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편향적인 정치교육을 한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다. 

11일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박승춘 전 보훈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12일 오전 10시30분 불러 조사한다고 밝혔다. 

박 전 처장은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국발협) 자료와 호국보훈 교육자료집(DVD) 등을 토대로 편향적인 교육을 총괄하는 등 정치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특히 박 전 처장의 이러한 일들에 관한 과정에도 국정원의 예산 등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보훈처 직원들을 일부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이 사건에 대해한 조사 진행해 왔다. 

앞서 국정원 개혁위는 2010년 1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가발전미래교육협의회'를 설립해 예산을 지원해 외곽단체로 운영했다고 발표했다. 박 전 처장은 이 단체의 회장직을 맡았었다. 국정원은 2014년 1월까지  임대료, 상근직원 인건비, 강사료 등 거의 모든 제반경비를 국발협 자체 예산 63억여 원을 들여 지원했다. 

특히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은 심리전단에 안보교육용 DVD를 제작·지원할 것을 국가보훈처와 협의해 지시했다. 

이에 심리전단은 '호국보훈 교육자료집' 이름으로 2011년 12월15일 총 1000개 세트(세트당 DVD 11장)를 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발협은 이 자료를 토대로 편향된 정치교육을 해왔다. 

서울북부지검은 이외에도 박 전 회장이 보훈처장으로 재임 당시 각종 비위행위를 묵인했다는 의혹에 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