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교직원이 계약직 여직원 성희롱 의혹
‘me too’ 운동 시점 벌어진 성추행 '파장커’
성범죄 학내 재발 근절 상담 프로그램 개발 중

(포항=권영대 기자) 최근 포스텍 내 성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교직원 간부급 인사가 계약직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익명의 제보자에 따르면 포스텍 교직원 A팀장은 최근 노래방에서 이 학교 계약직 여교직원 B씨의 허벅지를 만지는 등 성희롱을 했다는 의혹이다. 

A팀장은 자신이 교내 C처장과의 친분을 내세우며 “자기에게 잘 보이면 정규직을 시켜주겠다”며 이같은 짓을 저질렀다는 주장이다. 사건 당일 여직원 B씨는 A팀장의 이런 행동에 놀라 허겁지겁 현장을 빠져나왔던 것으로 알려진다. 

포스텍은 성희롱상담센터를 통해 이 사건을 자체 조사 중이며, A팀장에 대한 인사회위원회를 열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에 대해 포스텍 자체 진상조사라는 점에서 자칫 처벌 수위가 낮은 솜방망이 처벌로 마무리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최근 잇따라 터지는 포스텍 내 성희롱 사건을 감안하면 가벼이 처리해서는 안 된다는 시선이 훨씬 강하다. 

그동안 포스텍 내 성범죄는 교내 일부 학생들에 의해 일어났다. 반면 이번 사건은 대학 내 교직원 간부가 저지른 성범죄라는 점에서 사안의 엄중함이 더해지고 있다. 

더구나 성범죄를 당하고도 말을 하지 못한 채 수치심을 안고 살아 온 각계각층의 여성들이 자신도 성폭력을 당했다는 ‘me too’ 운동이 연일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싯점게 벌어진 성추행이라는 점에서 포스텍 간부의 성추행 사건은 더욱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텍 대외협력팀 관계자는 23일 “A팀장의 성추행 사건은 개인적인 신상 등 2차 피해가 우려돼 자세한 내용은 알려 줄 수 없다”는 공식적인 답변을 내 놨다. 

더 나아가 “사건이 발생했는지 일어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도 명확한 답변을 하기가 곤란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포스텍 관계자는 “의혹이 제기된 사건의 발생 여부를 떠나 성범죄가 학내에 재발되지 않도록 새로운 성범죄 근절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등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피해 사실이 대단히 구체적인데다 포스텍 측이 이 사건을 덮고 가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 시민은 “이번 사안은 성폭력만의 문제가 우월한 직위를 이용해 사회적 약자를 괴롭힌 갑질의 전형이다”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해 12월 페이스북 ‘포항공대 대나무 숲’을 통해 포스텍 재학생의 성기 노출 사건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경찰이 조사 중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