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소득층 1060가구 집 고쳐드려요'

서울시는 올해 저소득 소외계층 1060가구를 대상으로 '희망의 집수리사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부터 최저생계비 150% 이하 저소득가구인 차차상위계층 중 지역 주민센터에 신청한 가구다.

수리방식은 공공주도형과 민간참여형 등 두 가지다. 공공주도형은 지난달 960가구 선정을 마치고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집수리를 실시한다. 민간참여형 100가구는 다음달 20일까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받아 대상을 선발할 예정이다.

공공주도형 집수리는 도배, 장판, 싱크대 교체 등 대상가구의 필요에 맞춰 집을 수리하는 방식이다. 서울시가 100% 예산을 부담하고 자치구에서 집수리 전문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을 선정해 추진한다.

민간참여형 집수리는 단열, 창호교체 등 주택에너지 효율 향상에 중점을 둔 것이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비영리민간단체가 사업수행기관이 돼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치하고 민간 기부금과 시 예산을 적절히 맞춰 집수리를 시행한다.

공공주도형 집수리는 가구당 약 100만원 내외로 지원하는 데 비해 민간참여형은 가구당 300만원까지 수리비용을 지원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민간참여형 집수리사업의 수행단체로 활동할 비영리민간단체를 모집한다.

모집은 다음달 7일 하루동안 진행되며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사업신청서, 법인현황 등 관련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다음 서울시청 3층 주택정책과에 방문접수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최근 3년 이상 집수리 관련 운영 실적이 양호한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이면서 대외기관의 후원을 받을 수 있는 단체면 된다.

수행단체로 선정되면 서울시로부터 100가구의 집수리에 소요되는 사업비 1억2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희망의 집수리사업은 시는 예산 대비 사업효과를 높이고 민간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며 수혜가구는 쾌적한 환경에서 난방비까지 절감할 수 있는 상생형 집수리 사업"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민간기업과 시민들의 참여로 저소득층 주거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집수리사업을 지속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