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경 국립안동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어린이의 올바른 저당 식습관 형성을 위해 매년 당저감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채소와 과일을 이용한 오픈 샌드위치 만들기’ 방문교육(308여명 참여)과 ‘저당 나라의 앨리스’ 인형극(1,309여명 참여)을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0년까지 가공식품(우유 제외) 섭취를 통한 당류 섭취량을 1일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 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우리나라 당류 섭취 기준은 총 당류로는 1일 열량의 10~20%, 첨가당으로는 1일 열량의 10% 이내입니다. 이것은 하루에 총 1000 kcal를 섭취할 경우 첨가당을 100 kcal(무게가 3 g인 각설탕 8개 정도) 이내로 섭취해야 하는 것을 뜻합니다. 당의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리할 때 설탕, 꿀, 물엿 등의 사용을 줄여야 하고 당 함량이 많은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가공식품에는 상당량의 당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예로 탄산음료 1캔(250 mL, 118 kcal)은 26 g의 첨가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칭찬과 보상을 통해 단 식품의 섭취를 줄여나가면 좋은 식습관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안동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당 섭취 저감화를 위한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나이스(나트륨 이렇게 스스로 줄여보아요)’ 사업과 어린이 급식소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키친 Clean-up’ 사업도 계속 운영하겠습니다. 

안동시 주민 여러분, 그리고 어린이 급식소 여러분의 큰 관심과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