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원전산업 및 지역발전 협력체제 구축

경상북도는 15일 오후 1시 30분 도청 제1회의실에서 한국전력기술(주)와 원자력 안전 및 해체기술 개발과 원전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이인선 정무 부지사와 한국전력기술(주) 조직래 원자력본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양 기관은·원전 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 원자력 안전성 강화·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사업 참여 및 원전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협력·원자력 안전 및 해체와 연관된 핵심기술의 종합연구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특히 한국전력기술(주)는 원자력클러스터 사업으로 추진 중인 SMART 시범원자로 개발사업에 투자자 및 개발자로 참여해 종합설계 수행 및 원자로계통 설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경주에 건설 중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1단계 및 2단계 사업의 종합설계를 수행하는 등 방사성 폐기물 관리사업과 원자력 시설 제염·해체 분야에서 경북도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양기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원자력 안전성 증진은 물론 본사 이전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패러다임 구축, 원자력 해체 및 폐기물 관리 기술개발과 향후 관련 산업 육성에도 큰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15년 5월 김천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發電분야 국내 최고 엔지니어링 공공기관인 한국전력기술(주)는 발전소 설계기술 자립을 위해 1975년 설립되어 원자력, 화력, 수력 및 복합화력발전소 설계 기술개발과 가동 중인 발전소의 기술 지원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도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등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오세헌 기자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